사회조사방법론C형 -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사회조사방법론 연구의필요성,연구문제 제시,연구설계,연구방법내용제시,연구결과의기대효과 제시(사회조사방법론C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7 / 2015.04.0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조사방법론 |
---|---|---|---|---|---|
C형 |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
- 하고 싶은 말
-
사회조사방법론 - 방송통신대 사회조사방법론 연구제안서 레포트 입니다.
사회조사방법론 c형 -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과제물은 서론?본론?결론으로 작성할 것 -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문제 제시 - 본론: 연구설계{연구대상, 연구방법(설문조사, 심층면접, 참여관찰, 실험 등)}, 연구(분석)내용 제시 - 결론: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제시
이 사회조사방법론 연구제안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포함해야 하는 과제물입니다.
이 레포트에는 과제물에서 제시되어 있는 것처럼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분석을 위한 연구제안서를 잘 작성해 놓았습니다.
사회조사방법론 레포트 작성시 참고하시면 좋은 참고 자료가 되실겁니다.
- 목차
-
1.서 론
2.청소년기의 특징
3.청소년기와 스마트폰 중독
1) 스마트폰 중독
2) 청소년기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
4.연구 내용
5.연구 대상
6.연구 방법
1) 설문조사
2) 심층 면접
3) 연구 절차
7.연구 분석 제시
1) 개인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스마트폰 중독과 일탈
8.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서 론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정보통신의 발달로 스마트폰의 청소년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다. 한정된 장소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컴퓨터와는 달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고 기존 매체의 다양한 기능을 모두 반영한 스마트폰은 이제 청소년들의 필수품이 되었다. 청소년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소통의 공간을 만들어가며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거나 교환하기도 한다. 이렇게 스마트폰의 사용은 청소년들의 생활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며 활용도를 높이며 정보의 숲을 쉽게 헤쳐나오게도 한다. 하지만 손안의 인터넷이라 불리는 스마트폰 중독으로 이어져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에 중독된 청소년들에게서는 일상생활에 장애를 나타낼 만큼의 자기 통제력이 약화되며 불안을 느끼거나 금단 현상을 보여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작용 인식이 커지는 것이다. 또한 미래형 스마트 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현상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크며 더 큰 사회문제로 번질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하고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이 스마트폰 중독에서 보호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할 수 있는 연구자료를 만들어 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기존 연구들을 토대로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들을 구분하여 정리해보고 그 문제점을 정리해 보도록 한다.
2.청소년기의 특징
청소년기는 사춘기부터 성인기 이전까지의 기간을 말하고, 청소년이란 이 시기에 있는 자로서 지적, 정서적, 신체적인 제반 특성이 미성숙한 상태에서 성숙한 상태로 변화해 가는 과도기에 있는 자를 말한다. 청소년들의 구체적인 특징은 아래와 같이 5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장택원. 사회조사방법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김응렬. 사회조가방법론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4
황승일.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2012
김선희. 위기청소년의 가정환경과 심리행동특성연구 : Drop in center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이효정.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요인과 그 과정에 관한 연구:메타분석과 심층면접에 의한 혼합연구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9
엄주리. 청소년의 자극추구성향 및 가상세계와 현실세계 자기효능감의 차이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4
자료평가
- 잘썻습니다, 감사합니다.
- dudtjs8***
(2017.10.11 00:50:59)
- 관련된 주제에 대한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 wjdrudtnr***
(2017.09.03 13:24: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