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21 / 2017.05.21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1.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기관리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방안들을 설명하고 자신만의 자기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1공통)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성격의 정의
3.성격의 특성
4.성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5.성격이론 및 학자
6.성격이론 3가지 비교
7.성격과 행동
8.성격측정 검사
9.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심리학이 형성된 이래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성격 형성을 설명하는 저명한 이론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비롯한 정신분석학을 근거로 한 것이었다. 고던 올포트는 이러한 정신분석학에 따른 성격 이론을 비판하며 개인의 독특한 행동을 가져오는 지속성 있는 특징으로 성격을 바라보고 성격을 구분 짓는 특성들을 연구하였다. 올포트의 연구는 성격심리학의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올포트는 개인의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는가 보다는 형성된 성격이 개인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보다 중점을 두었다. 그는 이를 ‘기능적 자율화’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는데 간단히 말해 처음에 어떤 이유로 그렇게 행동하였는지와는 관계없이 나중에 가서는 의례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목적이 된다는 것이다.
쿠르트 레빈은 인간의 인지와 행동이 분석적인 과정을 통해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장(場) 안에서 종합적이며 즉각적으로 일어난다고 보았다. 그의 이러한 관점은 형태심리학 또는 게쉬탈트 심리학이라 불리는 심리학 학파 형성의 기초가 되었다. 레빈은 그의 저서 《동태적 인성 이론》에서 인간의 행동은 심리적 장애와 유인력, 대상, 특정 행동에 대한 가치 판단 등의 조합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결국 레빈의 관점에 따르면 인간의 성격은 어떤 고정된 특성이라기 보다는 특정한 상황 속에 놓인 여러 요소들에 의해 결정되는 행동 양식이라고 보았다. 형태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은 이러한 장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관계 전체를 고려하여 행동하며 따라서 상황이 달라지면 당연히 행동도 달라지게 된다.


2. 성격의 정의
낙천적인 성격이란 일상적인 생활상황에서 밝고, 명랑하고, 쾌활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비록 어떤 사람이 완전히 일관성 있게 행동하지는 않다고 하더라도 행동의 일관성은 성격의 핵심적인 개념이다. 개인의 독특성도 성격의 한 핵심적 개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일한 상황에서도 아주 다른 행동을 한다. 기계고장으로 승강기에 갇힌 사람들의 반응은 아주 다를 것이다.
참고문헌
박아청(2008), <성격심리학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노안영(2007),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 학지사
함희준 역(2012).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서울: 배재서관.
박광호 역(2003). 프로이트 급진주의. 서울: 종로서적
성격심리학, E.Jerry Phares, 박영사, 1997.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7. 9
김시원 역, 2006, 프로이드 정신분석 강의, 펀앤런북스.
최명성 역, 정신분석 입문. 서울: 홍신문화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202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인간관2) 기본 가정3) 주요 개념4) 변화의 목표 및 원리5) 구체적 기법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1) 인간관2) 기본 가정3) 주요 개념4) 변화의 목표 및 원리5) 구체적 기법3.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1) 인간관2) 기본 가정3) 주요 개념4) 변화의 목표 및 원리5) 구체적 기법4. 세가지 상담

  • 성격과 가치관, 스트레스
  • 이론과, 연령에 상관없이 수평으로 발달한 다는 연구의 이론으로, Freud는 개인의 성격이 성적 본능과 관련 있다고 설명하였으며 Erikson은 사회적 적응을 중요시 하고 성격의 발달 과정을 8단계로 세분하여 설명하였다. Argyris는 성격은 나이에 따라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미성숙에서 성숙한 상태로 발달한다고 한다. 3) 조직행동에 영향을 주는 성격 유형 - 개인의 성격을 건강과 관련시킨 성격 유형인 A유형/B유형(Type A/Type B) 은 심장질환에 대해 연구하던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정신건강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성격의 개념1) 유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부모의 양육태도(2) 형제관계(3) 친구관계2. 성격의 제이론1) 정신분석이론(1)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2) 융의 8유형론2) 행동주의 성격이론(스키너, 반두라)3)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4) 인본주의적 성격이론(로저스, 매슬로)3. 성격측정1) 질문지법 검사(1) MMPI(다면적 인성검사)(2) MBTI(마이어브릭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설명하는 점에서 그 자체가 독자적 연구대상을 가지고 있는 심리학(3) 교육 심리학은 교육활동 개선 위한 실제적 목적 지니기도 하고 동시에 교육의 과정 그 자체를 심리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이론적 목적 가지고 있음(4) 교육 심리학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및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 방법과 절차에 따라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 기술 찾으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가. 행동주의(SR) 심리학(1) 관찰 측정이 가능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정신적 작용의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룸④ 임상심리학 : 인간학습 능력에 대한 생리적 과정과 병원에서의 치료적 업무를 주로 다룬다.2) 교육심리학의 영역 : 학습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교육적 문제① 발달의 이론과 실제 ② 학습의 이론과 실제 ③ 측정과 평가에 관한건 ④ 성격과 적응에 관한 것 ⑤ 생활지도(guidance)에 관한 것 3) 교육심리학이란 교수학습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응용학문응용과학(목족:기초과학 영역에서 개발된 원리와 이론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