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노동시간관리 B형)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8 / 2018.03.28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가사노동시간관리B형 2017년 -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가사노동시간관리2B 과제물 레포트 가사노동시간관리
- 가사노동시간관리B형 2018년-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가사노동시간관리2B형 가정복지 1학기 중간과제물
- 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 (가사노동시간관리)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 [가사노동시간관리 B]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가사노동시간관리 B형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서론
본론
I. 본인 소개
II. 현재의 시간사용 평가
1. 시간사용 실태
2. 시간사용의 평가
1) 평균과의 비교
2) 자신이 원하는 시간 사용방식과의 비교
3) 시간사용의 낭비요인
(1) 외적 낭비요인
(2) 내적 낭비요인
III. 목표설정
1. 주요가치
2. 목표
1) 장기목표
2) 중기목표
3) 단기목표
3.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
VI. 시간계획표
1. 일일시간계획표 (요일별 또는 주중/주말별)
2. 기타 연간계획표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가사노동의 개념과 분류
가정은 가족 구성원들이 기본적인 의/식/주생활을 영위하거나 나아가 사회에 노동력을 제공하는 일차적인 집단이며, 이러한 가정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가사노동이다(임정빈 외, 2002년). 가사노동에 관한 관심은 여성학, 경제학, 가정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논의됐다. 국외 가사노동에 관련된 개념을 살펴보면, 가정 내에서 수행되는 일을 생산적이라고 주장하면서 가정 생산이라는 개념을 정의하였다. 가정생산은 ‘가족 구성원들에 의해, 가족 구성원들을 위해 수행되는 무보수의 활동’으로 정의하면서 이런 활동들은 소득, 시장조건, 개인의 성향과 같은 환경이 가정 밖의 다른 누군가에게 위임될 수 있다면 시장 재화나 유급 서비스 때문에 체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Reid, 1934년; 문숙재, 2002년에서 재인용).
초기 경제학에서는 가사노동에 대해서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1965년 Becker의 시간 분배 이론이 발표된 이후부터, 가정은 기업과 같은 적극적 생산 주체로 보았다. Becker는 가정이 시간과 시장 재화를 투입요소로 하여 가족 구성원의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상품을 생산하는 최소 단위라고 보았다. Deacon & Firebaugh(1975년) 는 가사노동을 개인의 신체적 유지를 위한 의 식 주의 제공과 자녀를 사회화시키는 일이라 하였다. 또한 가족 구성원과 타인 간에 질서를 유지하고 가족 내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성하는 일까지도 가사노동으로 보았다. Himmel weit(1977년)는 노동자를 생존시키기 위한 배려와 부양이며 사회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줘 는 생산 활동이라고 말하였다. Nickels(1979년)는 가사노동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일정 수준의 청결과 안전을 지키면서 가정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보았다. 1980년대 Beetler 와 Owen은 가사노동을 Reid가 주장하였던 가정생산보다 더 넓은 개념으로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일 체의 모든 생산 활동을 가정생산(Home production)의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
김정희(1994). 한국 주부의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 평가와 대(對) GNP 비율 추정, 경북대학교 가정학박사학위논문. p20-27
김준영(2001). 주부의 가사노동가치평가, 국민경제에 대한 기여도 분석, 1999 생활시간조사 종합분석사업결과, pp. 13-36.
김태홍(2001). 무급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와 정책화 방안, 여성의 무급 노동 평가와 정책화를 위한 세미나, 한국여성개발원․여성부․ UNDP
노동부. 『임금구조기본통계조사』. 2000.
문숙재(1990). 가정생산 : 가정노동의 생산정과 평가를 위한 접근, 신광출판사, p121-139
문숙재(1996). 생활시간연구, 학지사
문숙재․김순미․정순희(1994). 여성과 남성 그리고 노동의 경제학, 학지사
문숙재․윤소영(1998). 대한가정학회지. 36(4). 가사노동의 정책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Ⅰ: 가사노동의 측정을 위한 제안.
문숙재․정순희․허경옥(2000). 가족경제학, 교문사
손애리(2001). 생활시간조사, 개발현황과 전망, 1999 생활시간조사 종합분석사업 결과, pp. 1-12.
윤소영(1997).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를 위한 방법론적 모색. 이화여자대학교박사학위 청구논문.
윤소영(1998). 대한가정학회지. 36(4). 가사노동의 정책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Ⅰ : 가사노동의 측정을 위한 제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2017-1)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 [방통대 2014-1]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기록·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평일 하루와 휴일 하루를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