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유아발달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8 / 2018.03.18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2018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인용출처표기,본문출처표기]
- (유아발달 B형)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아동발달 이론중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두개의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부모교육B형-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방송대 부모교육B형,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부모교육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부모교육B형
-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발달 |
---|---|---|---|---|---|
B형 | <학번 끝자리 6, 7, 8, 9, 0번>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 (총 30점)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 하고 싶은 말
-
[NOTE]
- 아래한글, MS-word로 작성
- 글자크기 11, 작성 분량 7매 내외(A4기준, 표지 포함 10매를 넘기지 말 것)
- 본문에 인용된 출처를 반드시 참고문헌에 제시할 것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작성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되며 과다 표절율인 경우 자동 0점 처리됨
- 다른 문헌을 인용할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힐 것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여러 관련서적을 활용하여 정성들여 꼼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① 주요개념
② 특징
③ 인지발달의 단계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① 주요개념
② 특징
③ 인지발달단계
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
① 주요개념
② 특징
③ 정보처리 과정과 단계
[2]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설명
1) 체계의 개요
? 주요개념
? 특징
2) 생태체계이론
① 주요개념
② 특징
③ 생태학적 체계모델
[3]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4] 두 이론의 평가
1) 인지발달이론
2) 생태체계이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지발달이론은 유아가 어떻게 생각하며 발달해가면서 유아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유아가 능동적으로 외부세계를 탐색하고 조작함으로써 인지구조의 변화가 생겨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본다. 피아제(Piaget)에 의하면 적응능력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다고 보고 있다. 적응능력 중의 하나가 동화로서 유아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이미 갖고 있는 자신의 사고틀을 적용해서 적응하는 것을 말한다. 비고츠키(Vygotsky)는 유아의 발달 과정에 있어 인지발달이란 결국 유아 자신이 속한 특정 문화의 가치나 신념, 관습이나 기술들을 잘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수준으로 변해가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생태체계이론은 브론펜브렌너(Bronfenbrenner, 1979)가 인간발달 생태학을 적극적으로 성장해 가고 있는 인간과 발달하고 있는 개인이 살고 있는 즉각적인 장면의 변화하는 속성이 발전적으로 서로 조절하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개념화 하였다. 생태체계이론은 인간을 독립적인 유기체로 인식하기보다는 인간과 주변 환경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항상 변화하는 결과물로 보았다. 즉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항상 변화하는 사회물리적 환경의 상호관련성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이라는 것이다.
위의 두 이론을 포함해서 유아발달에서뿐만 아니라 인간 발달 전반에 걸쳐 연구자들간에 계속해서 대립되어 온 다양한 이론들이 있다. 오래전부터 인간의 발달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이나 이론가들은 인간의 다양한 측면의 발달, 즉 성격, 정서, 기질, 언어 등 인간의 삶과 관련된 많은 것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그 발달 과정은 어떻게 전개되는지, 또한 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은 무엇이며 인간은 발달에 있어서 어떤 존재인지 등에 대해 서로 상반되는 이론과 주장을 제기해 왔다. 이에 유아발달을 규명하는 다양한 이론중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① 주요개념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그가 초기에 쌓은 학문적 배경인 생물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리하여 그의 이론에서 사용되는 주요 개념과 관련된 용어들은 생물학적 용어들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피아제(Piaget)의 이론을 이해하려면 그가 사용한 용어의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 참고문헌
-
1. 현정환(2016), 영유아 발달, 창지사
2. 이숙재 외(2016),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3. 유효순 외(2016), 영유아발달, 창지사
4. 이영 외(2015), 유아 발달, 학지사
5. 방선욱 외(2011),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현사
6. 문선모(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7. 최경숙(2007),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자료평가
- 참고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qhdms5***
(2018.10.04 23:47:59)
- 참고잘할게요~~~~
- 19142***
(2018.04.10 12:53:26)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통대 2018-1]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통대)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