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인용출처표기,본문출처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8 / 2018.03.18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B형 <학번 끝자리 6, 7, 8, 9, 0번>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
(총 30점)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하고 싶은 말
[2018] 유아발달 4학년 B형

[Note]
1. 아래한글, MS-word로 작성
2. 글자크기 11, 작성 분량 7매 내외(A4기준, 표지 포함 10매를 넘기지 말 것)
3. 본문에 인용된 출처를 반드시 참고문헌에 제시할 것
4.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작성
5.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되며 과다 표절율인 경우 자동 0점 처리됨
6. 다른 문헌을 인용할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힐 것

[Subjects]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주요개념
       ? 주요특징
       ? 인지발달의 단계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주요개념
       ? 주요특징
       ? 근접발달구역
       ? 비계설정
       ? 언어
    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
       ① 주요개념
       ② 주요특징
       ③ 정보처리 과정과 단계
  2.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설명
    1) 체계의 개요
       ? 기본개념
       ? 주요특징
    2) 생태체계의 개요
       ? 주요개념
       ? 특징
    3) 환경적 체계 모형
       ? 미시체계
       ? 중간체계
       ? 외체계
       ? 거시체계
       ? 시간체계
  3.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4.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평가
    1) 인지발달이론
       ? 시사점
       ? 한계점
    2) 생태체계이론
       ? 시사점
       ? 한계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지발달이론은 유아가 어떻게 생각하며 발달해가면서 유아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유아가 능동적으로 외부세계를 탐색하고 조작함으로써 인지구조의 변화가 생겨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본다. 피아제(Piaget)에 의하면 적응능력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다고 보고 있다. 적응능력 중의 하나가 동화로서 유아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이미 갖고 있는 자신의 사고틀을 적용해서 적응하는 것을 말한다. 비고츠키(Vygotsky)는 유아의 발달 과정에 있어 인지발달이란 결국 유아 자신이 속한 특정 문화의 가치나 신념, 관습이나 기술들을 잘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수준으로 변해가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브론펜브렌너(Bronfenbrenner, 1979)는 인간발달과정을 분석하는 가운데 체계론적인 관점을 확대하여 생태적 체계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성장하는 유기체와 그 유기체가 실제 거주하며 성장 또는 변화하는 환경간의 일생 동안 일어나는 조절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광범위한 접근법인 인간발달생태론으로 제안하였다. 그는 인간발달생태학을 능동적으로 성장하는 인간과 그 인간이 몸담고 있는 변화하는 속성을
지닌 인접환경 간 평생에 걸친 점진적인 상호작용과정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로 정의한다. 인간을 독립적인 유기체로 인식하기보다는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결과물로 보았다.
위의 두 이론을 포함해서 유아발달에서뿐만 아니라 인간 발달 전반에 걸쳐 연구자들간에 계속해서 대립되어 온 다양한 이론들이 있다. 오래전부터 인간의 발달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이나 이론가들은 인간의 다양한 측면의 발달, 즉 성격, 정서, 기질, 언어 등 인간의 삶과 관련된 많은 것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그 발달 과정은 어떻게 전개되는지, 또한 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은 무엇이며 인간은 발달에 있어서 어떤 존재인지 등에 대해 서로 상반되는 이론과 주장을 제기해 왔다. 이에 유아발달을 규명하는 다양한 이론중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주요개념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영유아가 어떻게 생각하며, 발달해가면서 영유아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영유아가 능동적으로 외부세계를 탐색하고 조작함으로써 인지구조의 변화가 생겨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본다.

참고문헌
[2018] 유아발달 4학년 B형

[Note]
1. 아래한글, MS-word로 작성
2. 글자크기 11, 작성 분량 7매 내외(A4기준, 표지 포함 10매를 넘기지 말 것)
3. 본문에 인용된 출처를 반드시 참고문헌에 제시할 것
4.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작성
5.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되며 과다 표절율인 경우 자동 0점 처리됨
6. 다른 문헌을 인용할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힐 것

[Subjects]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