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B형-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방송대 부모교육B형,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부모교육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부모교육B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7 / 2019.04.1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학번 끝자리 6, 7, 8, 9, 0번>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15점),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총 30점 만점)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B형 방송대 2019년 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9년 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이란?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중요성
3. 부모교육의 효과
4. 부모교육의 유형

2]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
1. 영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
1) 1세 미안(0~12개월) 영아기의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
2) 1세(13~24개월) 영아기의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
3) 2세(25~36개월) 영아기의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
2.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
1) 유아기의 심리적 발달특성과 행동적 발달특성
2)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 특성
3) 유아기의 신체발달 특성
4) 유아기의 뇌발달 특성
5) 유아기의 정서발달 특성
6)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
7) 유아기의 자아존중감 발달

3]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영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1세 미안(0~12개월)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
2) 1세(13~24개월)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
3) 2세(25~36개월)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
2.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유아 전기의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① 보호자의 역할
② 자율성의 발달
③ 다양한 경험의 기회 제공
2) 유아 후기의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① 양육자의 역할
② 훈육 그리고 벌
③ 자아개념의 형성
④ 주도성의 발달
⑤ 학습 환경의 조성과 놀이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영아기 발달특성,유아기 발달특성

Ⅰ. 서론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영아기는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가장 결정적인 발달을 이루는 시기이므로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어느 시기보다 빠르게 발달하고, 개인차가 큰 영아기의 교육은 영아기 발달특성에 적합해야 한다. 영아 발달 단계별 특성, 영아의 관심에 대한 지식에 기초하여 교육 목표를 신체적·지적·사회적·정서적·언어적 발달 등 전인적인 발달을 강조하고, 기본적인 신체적 보호와 개인적·사회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목표들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부모는 영아기의 발달 특성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그에 맞는 부모 역할을 수행하여 자녀의 올바른 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영아기를 거쳐 유아기로 접어들면서, 심신의 모든 기능이 미분화 상태에서 분화와 통합이 급속히 이루어지는데 이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이 점차 확립 되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 발달에 있어서 유아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유아기는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바탕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올바른 부모역할이 더욱 절실하다. 지금부터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부모교육이란?

1. 부모교육의 정의

부모교육은 자녀의 양육과 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부모들이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잘 발휘하여 부모와 자녀 양쪽 모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은 부모참여, 부모개입, 부모훈련, 부모지지, 부모 역할하기 등의 용어와 함께 확실한 구분 없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진경, 서주현 지음,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최정희, 영유아 부모교육 연구 동향분석 :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조은지, 학부모의 양육 태도와 양육 스트레스 간의 관계 : 부모교육 참여자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송민영,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개인면담 현황과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박정희, 바깥 놀이 중심의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도정연, 유아강점 증진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김민조,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어린이집 부모교육 참여현황 및 요구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목차서론본론1, 부모 역할의 정의 2, 부모와 유아의 상호작용3, 유아기 발달과 부모 역할 1) 유아기 발달의 특성 2) 유아기 부모의 역할 4, 유아기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과 부모교육 5.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방법 1)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코치 2) 코치접근법 활용과 상호작용 6, 아동기의 심리 발달적 이해 1) 아동기(mid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부모역할의 중요성2.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1) 영아기 발달 특성(1) 신체 발달 특성(2) 인지 발달 특성(3) 사회성 발달 특성(4) 언어 발달 특성(5) 정서 발달 특성2) 영아기 발달 중요성3.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1) 유아기 발달 특성(1) 신체 발달 특성(2) 인지 발달 특성(3) 사회성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자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함으로써, 자신의 확신과 사명감을 굳게 유지하여야 한다.(2) 교사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지녀야 한다.교사는 학생의 지적정의적신체적 발달에 대하여 상식이나 개인적 경험에 입각한 지식을 넘어서는 전문적 지식과 이해를 지녀야 한다. 아동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학생이 속한 사회의 특성과 변화 방향에 대한 수준 높은 식견을 가져야 함은 물론이다. 또한 아동의 성장 발달을 기대하고 그것을 위하여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자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함으로써, 자신의 확신과 사명감을 굳게 유지하여야 한다.(2) 교사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지녀야 한다.교사는 학생의 지적정의적신체적 발달에 대하여 상식이나 개인적 경험에 입각한 지식을 넘어서는 전문적 지식과 이해를 지녀야 한다. 아동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학생이 속한 사회의 특성과 변화 방향에 대한 수준 높은 식견을 가져야 함은 물론이다. 또한 아동의 성장 발달을 기대하고 그것을 위하여

  •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교육과정의 총체라고 보고 있다. 이 말은 유아교육은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닌 그 자체로서 목적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유안진(1987)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임재택은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안진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