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7 / 2018.03.2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 B형)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통대 2018-1]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통대)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발달 |
---|---|---|---|---|---|
B형 | <학번 끝자리 6, 7, 8, 9, 0번>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 (총 30점)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생활과학과 4학년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
2) 주요개념
(1) 도식
(2) 동화와 조절
(3) 평형화
3)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2) 전 조작기(2〜6세)
(3) 구체적 조작기(6〜12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성인)
4) 피아제 이론의 평가
(1) 공헌
(2) 비판
5) 교육적 함의
2. 브론펜브레너 생태체계이론
1) 브론펜브레너의 생애와 생태체계이론
2) 주요개념
3) 생태학적 접근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부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4) 브론펜브레너 이론의 평가
(1) 공헌
(2) 비판
5) 교육적 함의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피아제가 본 인지발달이론은 도식의 변화를 의미하였는데 도식이란 영아가 가지고 있는 정신적 구조로 환경에 적응하게끔 하는 이해의 틀이다. 그리고 환경에 대한 영아의 적응과정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개의 하위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인지발달과정에는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로 나누었다. 형식적 조작기 때에는 실물을 보지 않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피아제의 시사점은 학습을 능동적인 발견의 과정으로 보았고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또 사회적 상화작용을 강조하였다. 아이들은 개인차가 있는데 피아제의 이론 때문에 무능한아이가 될 수 있어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고 한다. 브론펜브레너는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말했다. 브론펜브레너는 영아가 발달하는데 가족, 이웃, 지역사회, 국가, 대중매체 등 다양한 환경이 영향을 미치며 환경체계의 중요성을 포착하였다. 시사점은 영아가 건강하게 자라기위해서는 환경체계의 직간접적인 영향력과 상호협력이 함께해야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유아발달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2018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인용출처표기,본문출처표기]
-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0K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