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휴온스를 통해 본 한국CSR의 나아갈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CSR의 정의와 기업이 CSR을 하는 이유


Ⅱ. 본론

- 중소기업의 CSR
1.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CSR

2. 휴온스의 CSR
(1) 기업 소개
(2) 휴온스의 CSR 활동
(3) 휴온스가 CSR을 하게 된 계기
(4) 휴온스의 CSR이 기업에게 미친 영향

3. CSR 수행에 대한 새로운 의미 도출
- 휴온스의 사례에서 바라본 CSR 수행의 새로운 의미


Ⅲ. 결론

- 휴온스의 사례가 시사하는 바 : CSR 에 대한 인식 전환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마케팅의 대부라고 불리는 필립 코틀러 교수는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일류 기업들은 모두 사회적 책임활동을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또한 그는 따라서 앞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 기업들은 투자 대상에서 제외되고 국제 거래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등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그의 주장에 따르면 기업의 CSR은 '하면 좋은 일'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일'로서, 이해 되어질 수 있다.

이렇듯 CSR의 영향력이 커진 가운데 우리 조는 한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자본 구조가 탄탄한 대기업들은 자본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헌 활동을 하는 것이 어렵지 않으나 중소기업은 아직 기업의 수익도 보장받지 못하는데 일시적 적자를 감소하고서라도 CSR을 하는 것이 옳은가? 라는 의문이었다. 이 의문을 바탕으로 우리 조는 중소기업의 CSR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소기업 중에서 상대적으로 CSR 활동을 활발하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기업, 휴온스에 대해서 알게 되어 휴온스의 사례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CSR 활동에 관하여 접근해 보기로 하겠다.

-CSR의 정의와 기업이 CSR을 하는 이유

(1) CSR이란

CSR,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기업의 활동 과정에서 뇌물 수수 금지와 회계투명성 등 윤리 경영, 환경 및 인권보호, 사회 공헌 등의 가치를 제고 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더 나아가 기업의 이해관계자, 지역 사회, 인류 전체에 이익이 되도록 하는 기업의 책무를 지칭한다. CSR의 범위는 법령준수는 물론 환경보전이나 품질ㆍ제품의 안전성확보, 성실한 소비자 대응, 공정한 노동조건, 인권존중, 노동안전위생, 지역사회 공헌, 국제공헌 등 여러 분야에 폭 넓게 걸쳐있다.

참고문헌
이동현,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2』, 더난출판, 2006
한겨례 경제 연구소 : LG, SAMSUNG의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
http://blog.naver.com/ryanplee?Redirect=Log&logNo=140103677250
휴온스 홈페이지 http://www.huons.com/
지속가능 경영원 : CSR의 의미와 중소기업의 입장
SERI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교수님 참고문헌도 다 보시니깐, 아무거나 갖다 쓰면 안될거같아요. ...^^
휴온스 인터뷰 자료 (2010.5.24)
지속 가능 경영원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가치와의 관계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bizinfo1357/40065673682
블로그 Http://blog.naver.com/kajek?Redirect=Log&logNo=100104345197
지속가능 경영원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가치와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제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
  • 기업경제학 3학년 공통항목Ⅰ. 서 론Ⅱ. 본 론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요1) 개념정의 2) 특징3) 중요성4) 관련논쟁사항2. 국내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모범사례1) 존슨앤존슨의 타이네롤 사건① 기업개요② 사건의 개요③ 회사의 대응2) 롯데쇼핑의 글로벌 사회공헌① 기업개요② 모범활동사례3)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Electric: GE)의 친환경 경영① 기업개요② 모범활동사례4) LG 생활건강의 정도경영① 기업개요② 모범활동사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기업의 수가 많다. 자동차 5사와 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은 평균 355개사로, 일본의 207개사(자동차 11개사 평균)보다 많다. 그리고 1차 수급기업이 대기업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일본과 달리, 한국은 중소기업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1차 수급기업중 중소기업이 95%이며 종업원수 50인 미만의 소기업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하도급단계도 길지 않다. 일본은 하도급단계가 4차, 5차까지 나아가지만 한국에서는 2차나 3차로 끝나고 있다. 자동

  • 경영학원론1A) 자신과 관련 있는 기업을 골라 간단히 소개하고 그 기업의 문화를 교재 128쪽에 소개된 요인별로 평가하시오0K
  • 한국의 대기업들은 ‘세계화’라는 새로운 도전을 맞이한다. 한국의 대표 기업들은 그전까지 자기 상표 없이 OEM으로 물건을 팔거나, 자기 상표를 붙인 경우 저가로 인식되었다. 세계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려면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할 필요가 있었다. 삼성이 첫 스타트를 끊었다. 삼성 신경영은 나부터의 변화를 통해 사람 냄새가 물씬 풍기는 인간미를 추구하고, 잃어버린 도덕성을 회복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모든 회사를 운영해

  • CJ제일제당 기업분석
  • 경영 철학의 하나였던 ‘제일’, ‘최고’의 정신과, 현재 CJ의 비전에 표현된 ‘제일 좋은’ 이라는 의미를 지속적으로 계승하고자 하였다. 또한 50여년간 우리나라의 식품 업계를 이끌어 왔던 제일제당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애정 역시 계승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CJ제일제당은 지난 50여년간 국내의 식품 전문 기업으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이제 더 큰 무대로 진출하여 한국의 식문화를 전 세계 곳곳에 전파하는 글로벌 기업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들어가며I. 기업목표(G): 정도지향적 기업목표 추구1. 기업목표의 개요2. 한국 기업목표의 과거3. 한국 기업목표의 현재 4. 현 단계의 문제점5. 한국 기업목표의 미래II. 지식경영(K):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지식경영1. 지식경영의 개요2. 한국 지식경영의 과거3. 한국 지식경영의 현재 4. 현 단계의 문제점5. 한국 지식경영의 미래III. 자원경영(R): 효율적 관리혁신을 위한 자원경영1. 자원경영의 개요2. 한국 자원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