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특강4공통) 감성적 소비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30점)(방통대)!!!!!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8 / 2017.09.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0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마케팅특강
공통 감성적 소비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30점)
(※ 본인의 실제 소비 사례를 제시하는 것도 좋음)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자료가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학생분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오타가 없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감성소비
2.감성적 소비 사례
3.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미치는 영향
4.마케팅 시사점

Ⅲ.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마케팅특강4공통) 감성적 소비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30점)

Ⅰ. 서 론

전통적인 경제학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합리적인 인간으로 규정된다. 그러나 현실의 인간은 이성적이면서 감성적인 이중성의 존재이다. 이러한 사실은 뇌과학의 연구결과로도 확인된다. 로저 스페리의 ‘뇌분리론’에 따르면 좌뇌는 언어적, 계열적, 시간적, 논리적, 분석적, 이성적인 반면, 우뇌는 비언어적, 시/공간적, 동시적, 형태적, 종합적, 직관적이다.

실제로 인간 행동의 80% 이상은 이성을 관장하는 대뇌피질이 아니라, 해마, 편도체, 시상앞핵, 변연엽, 후각신경구 등 감정을 주관하는 대뇌변연계의 영향을 더 받는다는 것이 뇌과학의 연구결과이기도 하다. 또한 행동경제학의 창시자 대니얼 카너먼의‘전망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빠르게 생각하기’(fast thinking)와 ’느리게 생각하기‘(slow thinking)의 2가지 방식으로 행동한다. 전자가 직관적 감성적 시스템이라면 후자는 이성적 합리적 시스템에 해당한다.

이런 사실은 곧 마케팅의 접근법에도 이성소비뿐 아니라 감성소비에도 집중해야 함을 의미한다. 특히 소득의 증대와 차별성이 약한 다양한 상품들의 생산되는 현대 자본주의 경제 하에서는 감성적 소비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감성적 소비의 사례와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을 돌출해본다.
참고문헌
감성소비 행동분석론, 이태희, 백산출판사, 2014
마케팅 원리 5판, 박찬수, 법문사, 2014
마케팅원론 6판, 안광호/하영원/박흥수, 학현사, 2014년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잭 트라우트, 비즈니스맵, 2008
감성소비 이성소비를 잡아라, 전통마케팅전략연구소, 박병준, 소담출판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