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3B)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3)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6 / 2017.09.1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간호이론B형 2017년]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 선정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2) 지난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단계로 구분 3) 대상자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 4) 스트레스이론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 -간호이론B형
- 간호이론B형-스트레스이론 ◎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1인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2) 지난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 정리, 반응모형 적용, 반응과정 세단계, 간호이론B형 3) 지난1년간 스트레스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 문제중심대처 구분 4) 스트레스이론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 간호이론B형
- [간호이론 B형]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 간호이론 B형 2017 - 간호이론B형 과제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간호이론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 간호이론2017B)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간호이론 |
---|---|---|---|---|---|
B형 | ◎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3)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4)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간호이론3B)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3)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4)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스트레스의 정의
3. 스트레스의 종류 및 원인
4.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
5. 자극모형으로서 지난 1년간 정리
6.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
7.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
8. 결론
9.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OECD 가입국인 우리나라는 12년째 자살률 1위를 기록 중에 있으며, 한국인들의 삶의 만족도 역시 매우 낮은 순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보건복지부가 우울증과 자살에 관해 발표한 조사 결과를 보면, 2012년부터 2015년까지의 자살자들 중 10명 중 9명은 우울증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를 겪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정신건강 문제의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로 꼽히는 스트레스는, 현대 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등장한 복잡한 대인관계 속에서 현대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단어이다. 현대인들 중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이상 증상이 나타나지만, 뚜렷한 병명이 없는 경우 신경성이라는 진단을 받는 사례가 적지 않다. 여기에서의 ‘신경성’은 스트레스로 볼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 고혈압, 심장병, 암 등과 같은 만성질환이 유발되기도 한다. Lazarus와 Folkman(1984)은 스트레스 대처를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초과하거나 힘들다고 평가된 외부의 또는 내부의 요구들과 그 요구들 사이의 갈등을 다루기 위해 끊임없이 변하는 인지적․행동적 노력”이라고 정의하였고, Pearlin과 Schooler(1978)은 스트레스 대처를 상황조절적 행동, 통제적 행동, 방어적 행동의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상황 조절적 행동은 긴장 경험을 일으키는 상황을 없애거나 조절하는 것을 의미하며, 통제적 행동은 긴장 경험의 발생 시 스트레스가 생기기 전에 긴장경험의 의미를 통제하는 것, 방어적 행동은 스트레스가 발생한 후 그 정서적인 결과를 감당할 수 있는 한계 안으로 통제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Moos와 Billings(1984)는 스트레스 대처를 문제 지향적 대처와 정서지향적 대처, 상황의 의미로 판단하는 평가 지향적 대처로 분류하였다.
2. 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란 유기체의 기능을 교란시키는 긴장이나 장애를 일컫는다. 사람은 정신적·생리적 방어 메커니즘을 결합하여 신체적·심리적 스트레스에 대응한다.
- 참고문헌
-
이정원(2013). 스트레스 대처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및 상태불안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eggy L. Chinn, 신경림 외 2명 역, 간호의 이론과 지식 개발, 현문사, 2010
김정희(2011) - 스트레스와 평가, 그리고 대처, 서울 대광출판사
정동화,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한국학술정보, 2010
스트레스의 인지행동치료, MICHAEL H ANTONI, Gail Ironson, 최병휘 역, 시그마프레스, 2010
이장호(2005) /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구성요인 및 우울과의 관계, 행동과학 연구, 제 7권. 고대 행동과학연구소
김광일(2014). 한국인의 위기대처 방식 - 그 문화정신의학적 측면 Crisis, 한양대학교 정신건강연구 정신건강연구학회지, 제17권, pp.201-209.
최해림, 스트레스와 그 대응책 인지행동적 접근, 현대사회,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이론 D형]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스트레스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2) 주변에서 여성 직장인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 [간호이론 C형]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스트레스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2) 주변에서 남성 직장인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 [간호이론C]스트레스이론(만성질환자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및 스트레스자극모형, 반응과정 세단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 구분
- 간호이론3B)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0k
- 간호이론C) 스트레스 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_반응모형으로서 대상자의 스트레스를 생각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