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B형-스트레스이론 ◎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1인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2) 지난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 정리, 반응모형 적용, 반응과정 세단계, 간호이론B형 3) 지난1년간 스트레스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 문제중심대처 구분 4) 스트레스이론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 간호이론B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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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간호이론
B형 ◎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3)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4)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간호이론B형 2017년 2학기 간호학과 3학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간호이론B형-스트레스이론 ◎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3)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4) 스트레스이론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B형, 방송대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이론 분석
1. 스트레스의 개념
2. 스트레스의 증상과 반응
3. 스트레스의 분야별 접근 방법
4. 스트레스이론
1) 셀리에(Selye) 이론
2) 라자루스(Lazarus) 이론
3) 홈스(Holmes)와 라헤(Rahe) 이론
5. 스트레스 반응모형
1) 경계반응단계
2) 저항단계
3) 소진단계

2]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3]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1.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 정리
1) 지속시간별 스트레스
① 시간 제한적 스트레스
② 시간 경과적 스트레스
2) 생활사건별 스트레스
① 간헐적 사건
② 만성적 사건
2.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1) 경계반응단계
2) 저항단계
3) 소진단계

4]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1. 정서중심대처
2. 문제중심대처

5] 스트레스이론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호이론B형,방송대 간호이론B형,스트레스이론,스트레스이론 이론적용,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Ⅰ. 서론

간호이론B형-스트레스이론,스트레스이론적용]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3)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4) 스트레스이론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오늘날, 스트레스는 현대인의 주된 사망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는 심혈관계 질환이나 암을 비롯한 주요 만성질병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항상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으며 결코 스트레스에서 완벽히 벗어날 수 없다.
스트레스라는 단어를 오늘날처럼 의학용어로 사용하게 된 것은 한스 셀리에(Hans Selye)박사에 의해서다. 한스 셀리에(Hans Selye)는 쥐 독성 실험을 통해 스트레스의 객관적 양상 발견하여 ‘일반적응증후군’ 개념을 도출해냈다. 그리고 일반적응증후군이 “경계반응단계, 저항단계, 소진단계”라는 세 단계에 걸쳐 일어난다고 설명했다. 지금부터 간호이론B형 보고서를 통해,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답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스트레스이론 분석

1.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stress)라는 용어는 ‘팽팽하게 죄다’라는 라틴어 'Stringer'에서 유래되었으며, 14세기에는 고난, 곤란, 고통, 역경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고, 17세기에는 신체적 긴장이나 압박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김영임 저,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금은정, 프리셉터의 업무부담감과 스트레스 반응, 을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2012.
이여진, 남녀대학생의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과 자아존중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 대학원, 2010.
김분한 저, 간호이론, 포널스출판사, 2016.
김명혜 저, 간호심리학, 대한나래출판사, 2017.
이소우, 김주현 외 3명 저,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2009.
홍민주, 암환자 가족원의 소진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 고신대학교 대학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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