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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간호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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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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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스트레스의 개념
3. 스트레스의 종류 및 원인
4.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
5. 자극모형으로서 지난 1년간 정리
6.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
7.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
8. 결론
9.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21세기 현대 사회는 다양한 문화와 복잡한 사회구조 속에 존재하며, 이러한 사회는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스트레스가 심각하다. 현대 사회가 스트레스에 주목하는 이유는 신체적으로는 두통, 복통, 근육통 등 신체 각 부위의 통증을 일으키거나 수면장애를 경험하고, 정신적으로는 우울감을 느끼거나 그 정도가 심하면 자해 또는 자살을 하는 등의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특히 의료분야는 갈수록 전문화, 세분화되어지면서 늘 새로운 의학지식과 기술이 개발되어 지속적으로 학습해야하는 만큼 의료분야 종사자들의 스트레스는 그만큼 가중되고 있다. 병원 인력 중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간호사는 타 분야와의 업무협조가 필요하고, 그들과의 이해관계가 중요시 되는 만큼 매 순간 여러 가지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되고 있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은 새로운 의료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 부담감도 있지만, 맡고 있는 환자의 건강이 투약 오류로 인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부분이 상당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현재 병원마다 간호인력 부족으로 간호사 한 명당 맡고 있는 환자가 많아져 간호시간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증가하고 있다.
모든 분야에서 생산성과 업무능력 감소로 인한 부작용은 크겠지만 특히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가 정신적 건강이 원만치 못하여 환자의 간호에 최선을 다하지 못한다면 이는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다. 간호사의 우울이 심하여 업무수행 능력이 감소하면 간호의 질이 떨어지므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우울을 예방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의 우울은 잦은 결근과 직무불만족으로 인한 이직 현상 등의 문제를 일으켜 병원 운영에까지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간호사 우울의 정도는 임상간호사의 15.7%가 우울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평균 우울수준 9.47%보다 높게 나타났고, 이미옥 등 연구에서 21.5%에서 우울 경향이 나타났고, 이원희와 김춘자 연구에서 40.8%가 평균보다 높은 우울 성향을 보여 임상간호사의 우울이 심각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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