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3B)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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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간호이론
C형 ◎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스트레스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2) 주변에서 남성 직장인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3)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4)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5)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간호이론3C)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0K

간호학과 간호이론3C

◎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스트레스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2) 주변에서 남성 직장인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3) 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를 정리하고,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4)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5)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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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트레스 이론
1) 셀리(Selye)
2) 라자루스(Lazarus)
3) 스튜어트(Stuart)
2.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고, 자극모형으로서 지난 1년간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별로 파악하여 정리하시오 ? (만성당뇨환자, 50세, 남, 홍길동씨)
1)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
(1) 인구사회적 특성
(2) 생활습관적 특성
2) 자극모형으로서 지난 1년간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별로 파악하여 정리
(1) 스트레스 자극 모형
(2) 스트레스원(stressor)
(3) 사례자의 지난 1년간 지속시간별 스트레스
① 시간경과에 따른 급성 - <1억 보증 각서작성에 따른, 급성 스트레스 장애>
② 시간제한적 사건 - <근무중 직장 상사에 부딪히는 스트레스>
③ 시간경과적 사건 - <만성당뇨로 인한 스트레스>
(4) 사례자의 지난 1년간 생활사건스트레스별 스트레스
① 간헐적 사건 - <아래층 흡연으로 인한 혐연권갈등 스트레스>
② 만성적 사건 - <부부싸움으로 인한 스트레스>


3. 반응모형으로서 위 대상자의 지난 1년간 경험한 스트레스를 생각해 보고,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답하시오.
1) 스트레스 반응 모형
2) 사례자의 스트레스 반응 과정 세 단계
(1) 경계반응기 (2) 저항기 (3) 소진기
4. 지난 1년간 스트레스에 대한 위 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1) 대처기능
2)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하여 제시
(1) 1억 보증 각서작성에 따른, 급성 스트레스 장애
① 정서중심대처
② 문제중심대처
(2) 근무중 직장 상사에 부딪히는 스트레스
① 정서중심대처
② 문제중심대처
(3) 만성당뇨로 인한 스트레스
① 정서중심대처
② 문제중심대처
(4) 아래층 흡연으로 인한 혐연권갈등 스트레스
① 정서중심대처
② 문제중심대처
(5) 부부싸움으로 인한 스트레스
① 정서중심대처
② 문제중심대처
3) 홍길동씨 스트레스 해소방안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고 살아간다. 단지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인 것이다. 필자도 항상 긴장 속에 살며, 주위에 있는 동료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모든 사람들도 살아가는 과정에서 심리적 압박으로 인해 강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환경적인 여러 가지 요구에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거나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우리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긴장과 불쾌감을 느끼게 되며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은 ‘스트레스’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동일한 환경적 자극이나 사건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똑같은 정도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개인이 느끼고 있는 위협의 정도나 그러한 자극에 대한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이 더 큰 영향을 주므로 각 사람마다 스트레스의 정도는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스트레스는 반드시 부정적인 것(distress)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긍정적인 의미의 스트레스(eustress)도 존재하다. 어쩌면 우리가 살아가는 삶 자체가 스트레스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가 이렇게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라면, 그것이 우리의 정신적·육체적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한 일이다.
스트레스란 일차병원을 찾는 사람의 약 70%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의 사회에서 건강을 해치는 가장 흔한 원인이다. '조견오온개공'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이라면 두말할 나위가 없겠으나 그런 경지는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 본능적 욕구(無明)는 끈질기기만 한 것이다. 더구나 도장(道場)에서 전문 수련하지 않는 일반인으로서는 좀처럼 도달하기 힘든 경지이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대부분 본인 스스로 만들어지는 내부적인 원인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극복 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먼저 이해하고 자기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당뇨병의 초기 상태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증상이 없을 수 있다. 그러나 당뇨병의 진단 당시 약 20%의 환자에서는 이미 당뇨병과 관련된 만성 합병증을 한 가지 이상 가진 경우가 많다. 이 장에서는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영임,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2. 김지혁, 가림출판사, 만병의근원 스트레스 원인과 퇴치, 2005.
3. 김정호. 스트레스 과학의 이해. 신광출판사, 1997.
4. 르네이 C. 팍스, 조해인 역, 의료의 사회학, 도서출판 나남, 2003.
5. 곤도히소시,강신익 역, 환자와 의사의 인간학, 도서출판 장락, 2005.
6. 이옥석, 스트레스란 무엇이며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 삼성의료원 건강의학센터 도서출판, 2005.
7. 정경균외 4인, 보건사회학 자료1,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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