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한국한문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4 / 2017.09.05
- 8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한문학의이해 |
---|---|---|---|---|---|
공통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 목차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17세기 사회변동
1. 양반의 권력 다툼
2. 지주 전호제의 변동과 농민층의 분해
3. 신분 제도와 조세 제도의 변동
III.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
1. 한문학의 전개
2. 실학파 문학
3. 여항문학의 대두
4. 한시와 한문단편
IV.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조선후기의 사회변동.hwp
2.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5. 조선 후기의 문학.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 국가는 왜란과 호란의 큰 피해를 복구하고 국가 재정비 사업을 추진해야 했다. 그 과정에서 정치ㆍ경제를 비롯한 사회 전반에 변화가 뒤따르게 되었다. 17~18세기의 사회경제적 변동은 사회전반에 걸친 것이었으므로 그 파장도 커, 실제 생활 및 문화에도 큰 변화를 초래했을 것이다.
18세기 조선 사회는 왜란과 호란으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고 국가 재정비 사업이 일단 마무리된 시기이다. 정치적으로는 숙종의 왕권 강화를 위한 잦은 환국으로 인해 폐해가 나타나기도 했지만 치열한 정책 대결 속에서 국가 발전이 가속화되기 시작했다. 또 영조와 정조는 왕권을 강화하고 붕당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탕평책을 주장, 시행했다. 경제적으로는 부세 제도의 개혁과 함께 수공업, 광업, 상업이 발달했으며 신분 제도에도 변화를 초래해 양반층이 증가했다. 아울러 17세기 중엽을 전후해 적장자 중심의 부계 친족 체계로 변화했고, 부계 친족을 중심으로 한 집성촌인 동족 마을이 형성 확산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문중의 결속을 다지는 화수계ㆍ문중계와 같은 동족계가 형성되었다.
II. 17세기 사회변동
1. 양반의 권력 다툼
조선 시대 봉건 지배층인 양반은 지주로서, 관리로서, 지식인으로서 경제ㆍ정치ㆍ문화 등 모든 면에서 인민을 지배하였다. 그들이 인민을 지배할 수 있었던 까닭은 최고 신분인 양반이라는 특권을 기반으로 하여 중앙과 지방 사회의 권력을 장악하였기 때문이다. 그들 내부에서도 더 큰 권력을 쥔 자가 더 부유하고 존귀하였다. 따라서 그들 내부의 권력 다툼은 끊이지 않았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