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전’과 ‘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傳)의 장르적 성격

2.전(傳)과 소설의 관계

3. 전기 소설

< 고소설의 사적 전개 >
1. 제 1 기 고소설의 태동기 (고려시대)

2. 제2기 고소설의 형성기 (조선 초로부터 임진왜란 이전까지)

3. 제3기 고소설의 발전기 (임·병란 이후부터 숙종 조)

4. 제4기 결실기 (영조 이후부터 조선말까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① 전(傳)의 장르 규정에 대한 검토
기존의 연구에서 전(傳)에 대한 장르 규정을 보면 먼저 전을 교술 문학으로 보는 견해와 서사문학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다음으로 서사문학이라고 해도 ‘전’이 소설인지 단형 서사체인지 아니면 독자적인 양식인지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다. 전을 교술 문학이라고 규정한 ‘조동일’은 ‘전’이 실제 경험적 세계를 작품 세계로 전환하여 가치화한 점을 중시하였다. 교술 장르의 설정은 문학 장르의 4분법에 의한 것으로 학자들 사이에 이론이 없는 것은 아니나 ‘전’문학이 가치 있는 경험적 세계를 충실히 문자화하고 있으므로, 이 점을 들어서 교술 문학이라고 한다면 이를 부정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리고 ‘전’이 교술성이 강하다는 점은 소설과 구별되는 변별 요소가 되기도 한다.
그런데 ‘전’을 교술 문학이라고 주장하는 조동일의 경우도 ‘전’의 역사적 장르로서의 독립성을 무시하고, 작품에 따라서는 소설에 수용하기도 하였다. 즉, 조동일이 ‘전’문학을 교술 문학이라고 한 것은 전이 경험적 세계를 작품화했기 때문이지만, 그것이 작품화 과정에서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한 대립의 양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이를 소설이라고도 하였다. 따라서 그 어떤 경우에도 조동일은 ‘전’문학을 하나의 양식으로서의 독자성을 인정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한국문학통사-2 / 조동일 / 지식산업사 / 1969
2. 한국문학통사 -3 / 조동일 / 지식산업사 / 1969
3. 한국 고전문학 산책 / 조평환 허원기 전경원 공저 / 건국대학교출판부 / 2004
4. 이야기 국문학사 / 장덕순 / 새문사 / 2002
5. 현실주의적 세계관과 금오신화 / 임형택 / 국문학 연구-13 / 서울대국문학회 / 1971
6. 金鰲新話의 硏究史的 檢討와 爭點 / 김광 / 어문논총-33 / 경북어문학회 / 1999
7. 만복사저포기 삽입시 연구 / 노인숙 / 청람어문학-22 / 청람어문학회 / 2000
8. 만복사저포기의 윤리적 성격과 의미 / 이순우 / 한국고전연구-1 / 한국고전연구학회 / 1995
9. 만복사저포기 연구 / 김용덕 / 한국학논총 2 / 한양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 1982
10. (조선조 근대화의 기수)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 김지용 / 한양대학교출판부 /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소논문] 서포 김만중 작품론 - 구운몽, 사씨남정기
  • 소설은 이러한 시대정신을 충실하게 반영하면서 형상화 되었다. 17세기 후반에 등장한 ,등은 고소설사에 한 획을 긋는 대작들이다. 이 작품들은 창작되자마자 독서계에 상당한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18세기에 접어들면서 독후감이나 논평 성격이 글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서포 김만중은 이러한 고전 문학사의 한 맥은 이끌어 나갔던 인물이라고 평가 받는다. 17세기 후반에 등장한 이 소설들은 당시 현실을 우의적으로 표현하는

  • [고전문학사] 조위한의 최척전 - 시대를 바라보는 민중의 시선
  • 전(崔陟傳)>- 시대를 바라보는 민중의 시선 -Ⅰ. 서론- 평범한 사람들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역사Ⅱ. 본론1. 역사적 배경2. 작가의 삶3. 작품분석① 전개방식과 에 부재하는 고전소설의 구성 요소② 생동감 넘치는 인물들③ 배경이 가지는 의미4. 의 감상과 해석① 역사와 문학의 사이에 있는 ② 과 조선 후기의 불교신앙③ 을 향유했던 민중들Ⅲ. 결론- 의 문학사적 의의참고문헌< 차례 >Ⅰ. 서

  • 춘향전 문화예술 춘향전 춘향전 작품 조사 춘향전 작품 소개 춘향전 주제 춘향전 윤세평 춘향전 다른견해 춘향전 문학적 성공요인 춘향전 소개 춘향전 분석 춘향전 고찰 춘향전 소고
  • 춘향전조선 후기에 형성되어 전 계층에 의해 전해 내려 온 영원한 사랑의 고전 「춘향전」은 우리 전통예술사에 360년이란 궤적을 남기고 있다. 「춘향전」은 ‘고전’으로서의 문학사적 지위를 인정받으며 감상되어온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 문학 작품이다.고전작품이면서 고정되지 않고 현재에도 영화나 연극 등으로 다양하게 변주되면서 현대작품으로 이어지고 있는「춘향전」은 그에 대한 연구사가 고전소설의 연구사 궤적을 대표한다고 지적될

  • 이광수 `무정` 속 고전소설적 요소와 의미-고전소설 `채봉감별곡` 비교
  • 소설보다는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은 분명해 『무정』은 한국문학사에 한 획을 긋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근대소설의 시작을 알리는 의의를 가졌다는 주장은 타당할까 의문이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지식산업사, 2005, 448쪽 라는 말처럼 『무정』에 관한 평가는 아직도 의문점을 남긴다. 근대소설의 측에서 바라보면 『무정』은 획기적이나 고전소설의 측에서 바라보면 『무정』은 무(無)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라 고전소설의 연장선이다. 어느

  • [고전문학사] - 연암 박지원의 작품 감상, 문학사적 의의 -호질, 허생전, 양반전
  • 고전소설 속 역사여행, 개정증보판 2005, 2쇄 2013, 돌베개)실학자로 그리고 소설가로서의 연암 박지원의 외양적인 모습은 호리호리한 몸매에 날카로운 눈매를 지닌 그런 지식인이었을 것 같지만 큰 키에 살이 쪄 몸집이 매우 컸다. 목소리는 매우 커서 그냥 말을 해도 담장 밖 한참 떨어진 곳까지 들릴 정도였다. 그가 준엄한 표정을 지으면 큰 몸집과 어우러져 늘 좌중을 압도하고는 했다. 이런 모습의 박지원은 문학사에 있어 어떤 태도와 내적인 모습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