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유아교육평가4A]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 유아교육평가A형 과제물 레포트(시간표집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6 / 2017.04.0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17년 유아교육평가A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4A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시간표집법)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만든 후 관찰기록지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한 후 제출하시오
- 유아교육평가A형 2017-시간표집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 유아교육평가4A 2017학년도 1학기시간표집법
- 유아교육평가4A)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현장 혹은 생활근거지주변에서 시간표집법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제시하세요0k
- 유아교육평가A형 2017년-시간표집법으로 관찰,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관찰과정과 방법,관찰행동의 해석,시사점-유아교육평가4A 시간표집법으로 관찰
- [2017년 유아교육평가4B]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 교재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유아교육평가B형 2017년 과제물 레포트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평가 |
---|---|---|---|---|---|
A형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①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②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③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만든 후 관찰기록지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④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한 후 제출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 유아교육평가 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만든 후 관찰기록지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 유아교육평가 A형 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Ⅱ. 본 론
1. 유아교육에서 관찰기록의 중요성
2. 관찰기록의 유형
1) 일화기록법
2) 사건표집법
3) 시간표집법
3.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의 과정
1)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결정
2) 관찰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
3) 관찰 간격(시간 간격)의 결정
4) 관찰 기록 방법에 대한 결정
4.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
5.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 작성
6. 관찰의 결과
1) 관찰행동에 대한 해석
2) 시사점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유아교육평가 A형 과제물 레포트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유아는 아직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 수집을 통하여 유아를 평가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방법이 포트폴리오와 관찰의 방법이다. 이 중 포트폴리오는 최근에 들어서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관찰을 통한 유아평가의 방법이 오래전부터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관찰의 방법은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체계적인 관찰의 절차와 함께 관찰자의 관찰 능력이 필수적이다.
본 글에서는 관찰기록의 유형 중에서 시간표집법을 통하여 유아를 관찰하고자 하는데, 먼저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자의 관찰 행동에 대해서 정하고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목록을 작성하는 조작적인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 관찰을 위한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작성하여 관찰을 실시하도록 하겠다. 이러한 관찰기록을 통한 내용을 해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마무리 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에서 관찰기록의 중요성
유아는 자신의 감정이나 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아직 미숙하다. 이러한 이유로 유아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다양한 행동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게 된다. 관찰기록은 유아의 발달 상황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며, 유아의 다양한 사회적 행동에 대해서 이해를 하게하며, 놀이 활동 및 교육 환경 구성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게 해 준다.
2. 관찰기록의 유형
1) 일화기록법
일화기록은 관찰자의 시선에서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의 목소리로 기록되는 평가도구를 의미한다. 일화기록에서는 특정 사건이나 행동이 나타나는 상황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관찰내용을 기록할 때에는 구체적이면서 자세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심숙영 『영유아 사회정서행동 2』 교육과학사, 2014
강숙현 『관찰과 기록화를 통한 유아평가』 교육과학사, 2001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2012] pp.201-229
김영선 <유치원의 유아평가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강현경 <유아 사회적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박사]
윤진주, 안진경, 김지영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평가와 유아 평가에 대한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7권 제3호 [2008] pp.413-42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4B)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교재 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제출하시오0k
- [방통대 2017-1]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목적, 관찰기록지 작성,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교육평가B형] 1. 공통형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 2. 지정형B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유아교육평가B형 2017년 평정척도법으로 관찰,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현장 혹은 생활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교재 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관찰하는 이유와 목적,평정척도 유형 가운데 하나를 만들고 관찰 실시,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을 제시-유아교육평가4B평정척도
- 유아교육평가B형 2017-평정척도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 교재 206~213페이지 - 유아교육평가4B 2017학년도 1학기 평정척도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