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A형 2017년-시간표집법으로 관찰,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관찰과정과 방법,관찰행동의 해석,시사점-유아교육평가4A 시간표집법으로 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2 / 2017.03.2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①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②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③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만든 후 관찰기록지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④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한 후 제출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평가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였습니다.
-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만든 후 관찰기록지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주제로 선정하여 관찰을 실시하였으며, XX유치원의 XXX반 남아 7명을 대상으로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작성하였습니다.
- 유아교육평가A형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Ⅱ. 본 론
1. 시간표집법
2. 관찰 주제 선정 ? 유아의 사회적 기술
3. 유아의 사회적 기술 관찰을 위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4.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
5.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용지 ? 유아의 사회적 기술
6. 관찰 과정과 방법 및 해석과 그에 대한 시사점
1) 관찰과정과 방법
2) 관찰행동의 해석
3) 관찰에 대한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유아들의 행동에 대한 관찰 필요한 이유는 유아들은 자신들의 감정이나 생각에 대해서 정확한 전달을 하지 못하고,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구할 수 없기 때문에 관찰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교육 방향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주제 중 이번 과제를 위해서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선정하였는데,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 습득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유아기 때에는 적절한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만4세 남자아이를 선정하여 시간표집법을 이용하여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한 관찰을 시행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시간표집법
시간을 기준으로 관찰을 실시하는 관찰법이다. 따라서 관찰을 계속 진행하지 않고 정해진 시간 동안 정해진 시간 간격에 맞추어 미리 선정된 행동의 발생 여부를 관찰하는 것이다. 관찰 전에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리스트를 미리 작성하여 정해진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이 그러한 행동이 관찰되었는가를 기록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시간표집법은 관찰의 시간간격을 5분~10분 이내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러한 사건표집법은 다른 기록법에 비해 내용 기술이 없어 시간과 노력이 덜 들고 효율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상황에 대한 내용 기술이 없기 때문에 매우 객관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김수영 『유아의 사회성 발달』 학지사 1995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6
강현경 <유아 사회적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박사]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9 No.4, [2012]
윤영근 <혼합연령 방과후 활동이 유아의친사회성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2012]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