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B형] 1. 공통형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 2. 지정형B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5 / 2023.03.1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B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2023년 1학기 교육평가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1. 공통형 과제와 지정형과제 B형을 작성한 과제입니다.
2.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시간표집법을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 ? 시간표집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였습니다.
3. 시간표집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관찰기록을 표로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4. 지정형 B형과제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5. 글자크기 및 줄간격은 11point, 160%로 작성했습니다.
6. 방송통신대 2023년 1학기 교육평가B형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방송통신대 2023년 교육평가B형 중간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통형 과제 :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

1) 관찰법의 개념

2) 관찰기록방법

3) 관찰의 진행절차
① 준비단계
② 관찰단계
③ 평가단계

4) 관찰기록방법을 선택하고 그 선택 이유
① 시간표집법
② 시간표집법 선택 이유

5) 시간표집법을 교육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

6) 시간표집법을 교육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의 결과

2. 지정형 과제 B형 :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 평가는 교육 과정 전반에 걸쳐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였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 교육의 방향을 설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교육평가의 유형은 그 목적, 시기, 내용, 방법, 기준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뉘며, 그 방법과 절차도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관찰법은 구체적인 상황에서 눈으로 바라보고 이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의사 전달이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기 힘든 유아들의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는 관찰을 통한 유아의 평가가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된다.

본 글에서는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에 대해서 소개하고, 관찰기록방법 중 시간표집법을 선택하여 그 선택 이유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다. 시간표집법은 특정한 시간동안 특정 행동에 대해 관찰하는 방법으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정해진 시간 내에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의 행동 출현 빈도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그 준비 과정에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시간간격, 기록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이에 맞춰 준비해야한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시간표집법을 적용한 관찰을 시행하기 위한 그 준비과정과 직접 실시한 내용을 기록하고, 그 기록의 결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어서 선태과제B형으로 제시된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서 간략하게 그 개념과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공통형 과제 :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

1) 관찰법의 개념
참고문헌
김희태, 유진은 『교육평가』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21
김혜근 『유아관찰 및 교육평가』양서원 2006
김수영 『유아의 사회성 발달』 학지사 1995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6
김남희 <유아교육평가의 구조적 문제 진단 및 방향 모색을 위한 탐색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Vol.9 No.4, [2010]
이원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윤영근 <혼합연령 방과후 활동이 유아의친사회성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2012]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9 No.4,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