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 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5 / 2017.03.1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A형 (학번 끝자리 1, 2) 한국 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참고문헌
우리는 빈곤세대입니다 - 평생 가난할 운명에 놓인 청년들
후지타 다카노리 (지은이), 박성민 (옮긴이) | 시공사 | 2016년 9월

노오력의 배신 - 청년을 거부하는 국가 사회를 거부하는 청년
조한혜정 | 엄기호 | 최은주 | 천주희 | 이충한 | 이영롱 | 양기민 | 강정석 | 나일등 | 이규호 (지은이) | 창비 | 2016-04-15

나는 세상을 리셋하고 싶습니다
엄기호 (지은이) | 창비 | 2016-11-30

어른 없는 사회 - 사회수선론자가 말하는 각자도생 시대의 생존법
우치다 타츠루 (지은이) | 김경옥 (옮긴이) | 민들레 | 2016-11-02

레알 청춘 - 일하고 꿈꾸고 저항하는 청년들의 고군분투 생존기
청년유니온 (지은이) | 삶창(삶이보이는창) | 2011-06-03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 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사회의 청년실업문제
1) 개념
2) 현황
3) 원인
(1) 인력수급의 불균형
(2) 대학의 양적 증가
(3)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4) 산업현장과 괴리된 교육과정의 운영
2. 청년실업문제의 핵심과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
1) 청년실업문제의 핵심
2)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
(1) 포퓰리즘적 청년실업정책
(2) 국가의 소극적인 대응
(3) 경영환경의 변화
(4)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
(5) 정년연장법의 통과
3. 청년실업문제 해결방안
1) 청년실업 고용의무제 도입
(1) 벨기에 로제타 플랜
(2) 한국 청년실업문제에 적용
2) 정부의 적극적 일자리 창출
(1) 청년인턴제와 청년창업지원
(2) K-move 사업
(3) 소상공인지원정책
3) 교육개혁을 통한 해결방안
(1) 대학교육제도의 개혁
(2) 직업교육의 강화
4) 개인적인 측면의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한국사회의 청년실업문제
1) 개념
(1) 실업의 정의
일할 생각과 능력이 있는데도 일자리를 얻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개인의 입장에서 볼 때 실업은 물질적인 생활기반의 상실을 의미하며 개인의 자존심을 크게 손상시키므로 개인이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 데 심각한 문제를 발생하게 한다. 사회의 입장에서 볼 때의 실업은 생산자원의 낭비일 뿐 아니라 사회 불안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산업사회에서 실업은 개인 문제이며 동시에 사회 전체의 문제가 된다.

(2) 청년실업의 정의
UN, OECD에서 청년실업은 주로 15세에서 24세사이의 청년계층의 실업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대 남성의 군복무가 의무화되어 있어 외국에 비해 경제활동을 개시하는 시기가 늦어 군 복무 후 대학을 마치고서 사회에 진출하는 연령은 평균 27세이며 일반적으로 15에서 29세를 기준으로 청년실업을 정의한다. 대한민국에서도 청년실업률이 2015년 기준 10%를 넘었으며 청년층의 고용률이 가파른 하락세를 거듭하는 등 청년실업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 현황
2015년에는 대졸실업자가 50만 명을 넘어섰고 고졸실업자도 44만 명이나 된다. 전체고용 증가세는 한풀 꺾였다. 지난달 취업자 수(2,550만1,000명)는 전년 동기 대비 33만8,000명 늘었는데 이 같은 증가 폭은 22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청년(15~29세)실업률은 3월 기준으로 15년 만에 가장 높은 10.7%로 집계되었다고 한국일보는 보도했다. 하지만 이는 국제노동기구(ILO)의 기준을 따라 4주 동안 구직활동을 했음에도 취업을 하지 못했을 때를 실업으로 이해하고 이 기간에 경제활동을 했을 경우에는 취업으로 보는 통계이다. 하지만 아르바이트 같은 불완전취업 등을 실업으로 계산한다면 청년실업은 훨씬 많다고 봐야 한다.
참고문헌
후지타 다카노리, 박성민 역(2016) 우리는 빈곤세대입니다 - 평생 가난할 운명에 놓인 청년들, 시공사
조한혜정 외(2016) 노오력의 배신 - 청년을 거부하는 국가 사회를 거부하는 청년, 창비
엄기호(2016) 나는 세상을 리셋하고 싶습니다, 창비
우치다 타츠루, 김경옥 역(2016) 어른 없는 사회 - 사회수선론자가 말하는 각자도생 시대의 생존법, 민들레
청년유니온(2011) 레알 청춘 - 일하고 꿈꾸고 저항하는 청년들의 고군분투 생존기, 삶창
미스핏츠(2015) 청년, 난민되다, 코난북스
헨리 지루(2015) 일회용 청년-누가 그들을 쓰레기로 만드는가, 킹콩북
엄기호 외(2015) 공부 중독, 위고
최일섭 외(2010)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사
옥양련 외(2007) 오늘의 사회문제, 유풍출판사
이병희, 청년층 노동시장 분석, 한국노동연구원, 2003
나성숙, 한국 청년실업의 실태와 대응방안, 서울시립대학교, 2005
문석남, 일자리 창출과 청년실업 해소방안, 경제사회연구회, 2004
중소기업 인력 실태 조사 결과보고, 중소기업청, 인력지원과, 2002
이상우·정권택, 청년실업 증가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CEO Information 제395호, 2003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