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 프로그램 사업명 내 아이 내가 변화시키기 인터넷 중독 아동 부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 >
- 사업명 : 내 아이 내가 변화시키기 -
(인터넷 중독 아동 부모 집단 상담 프로그램)
,
<목차>
Ⅰ. 인터넷중독의 심각성
1. 인터넷중독의 정의
2. 인터넷중독의 통계자료
3. 인터넷중독의 실태
4. 게임/인터넷중독 증상
5. 인터넷중독관련 제도
Ⅱ. 인터넷중독 프로그램 기획
6. 프로그램 필요성
7.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 인원수
8. 사업 목적 및 목표
9. 프로그램 내용
10. 홍보 계획
11. 인터넷 중독 아동 부모의 프로그램 시행
12. 프로그램 평가
※ 참고문헌
1. 인터넷중독의 정의
: 최근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인터넷 보급률은 급속히 증가되고 있다. 이에 더불어 스마트폰과 같은 첨단기기의 보급도 증대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정보통신 활동은 수많은 정보를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접근의 용이성과 상호작용성, 즉각적인 만족이라는 매체적 특성과 함께 정보의 공유와 확산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21세기의 지배적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반면에 그로 인해 상대적 부작용 발생으로 인해 인터넷의 역기능에 대한 우려가 사회 전반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인터넷과 관련된 활동 자체에 과도하게 몰입하거나 더 나아가 중독 상태에 빠지게 됨으로써 개인의 적응 및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사례가 갈수록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 중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독의 개념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정신의학적으로 중독은 원래 약물중독의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약물중독은 특정 약물에 대하여 ‘내성’과 ‘금단증상’이라는 생리적 의존성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즉, 특정 약물에 중독되면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복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내성), 약물의 체내 농도가 줄어들면, 불안, 초조, 식은 땀 등 견디기 어려운 신체적 증상(금단증상)이 나타나 다시금 그 약물을 찾게 된다. 한편, 약물복용과는 무관하게 특정 행동에 대하여 내성과 금단 증상을 타나내는 사례들이 여러 학자들에 의해 관찰되었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운동중독, TV 중독, 충동적인 도박, 비디오 게임 중독, 컴퓨터 중독 등이 있다. 이들 사례들이 ‘행동중독’ 또는 ‘과정중독’으로 지칭되기 시작하면서 당초 약물에만 국한되었던 중독 개념의 외연이 행동 일반으로 확대되어 갔다.
행동중독의 한 유형으로서 인터넷 중독이 학술적인 관심사로 부각된 것은 1990년대 중반부터이다. 미국 뉴욕의 정신과 전문의 Goldberg는 ‘인터넷 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라는 표현을 통해 처음으로 병리적, 강박적 인터넷 사용에 대한 학술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한 피츠버그 대학의 Young은 인터넷 중독을 ’중독성 물질이 없는 충동조절 장애(Impulse-control disorder)로 정의하고 인터넷 중독증의 진단기준을 제시하였다. (이종원, 2004) 이종원,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문제, 2004년도 한국 사회학회 전기 사회학 대회, 2004. 6, page(s): 559-565
한편, Greenfield(2000)는 인터넷 중독을 새로운 질병이 아니라 단지 ‘중독’이라는 질병의 새로운 표현일 뿐이라고 하였다. (정혜경, 김경희, 2004)
이렇듯 인터넷 중독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으나 이를 종합하여 보면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이상현상과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 등과 같은 병리적인 증상을 보이는 중독 상태를 일컫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정혜경, 김경희, 2004) 임상 현장에서는 지나치게 많이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과도하게 PC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게임중독도 통칭하여 인터넷 중독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유병률은 2~15% 정도로 파악되며, 남녀 성비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고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 사용을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많이 하기 때문이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l 인터넷 중독
인간발달의 연속선상에 있는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인지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로서 개인의 정체감 확립이라는 중요한 발달과업을 이루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역할을 발견하고 대인관계 및 사회적인 기능과 법칙을 배우면서 건강한 미래상을 설계해 나가야 할 때이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과도기적인 발달특성이 인터넷 중독에 노출됨으로써 통제되기 어려운 상황에 부딪힐 경우 연쇄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정혜경 외,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영향 요인, 아동간호학회지 제 10권 제 4호, 2004. 10, pp 406-412
2. 인터넷 중독의 통계자료
만 5세~9세 아동들의 인터넷 중독률(7.9%)이 만 20세~49세 성인 중독률(6.8%)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세~19세 청소년 중독률은 10.4%였으며, 전체 평균은 7.7%로 나타났다.
월평균 가구소득 2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13.0%)과 다문화가정(14.2%), 한부모가정(10.5%) 청소년의 중독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