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2017년] 페다고지 내용요약 + 페다고지 느낀점(의견), 페다고지 감상문, 페다고지 서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7 / 2017.09.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페다고지』(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성찬성 옮김),2015, 한마당
하고 싶은 말
[2017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페다고지]

▣ 『페다고지』(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성찬성 옮김), 2015, 한마당
▣ 양식에 맞춰 작성한다. (서론, 본론, 결론을 쓰지 않아도 됨!)
▣ 내용을 요약하고, 느낀점(의견)을 작성한다.
▣ “느낀점(의견)”에서는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거나 요약하지 말고”, 자신의 주관적인 경험, 느낀점, 의견 등을 기록한다.
▣ 2017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페다고지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페다고지 1장 ‘내용요약+느낀점(의견)
2. 페다고지 2장 내용요약+느낀점(의견)
3. 페다고지 3장 내용요약+느낀점(의견)
4. 페다고지 4장 내용요약+느낀점(의견)
본문내용
페다고지 내용요약 +페다고지 느낀점(의견), 페다고지 서평, 페다고지 감상문, 교육사회학

페다고지 1장 내용요약
페다고지 1장은 “피억압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억압자와 피억압자의 모순 및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 “억압과 억압자”, “억압과 피억압자”, “해방 : 선물이나 자기성취가 아닌 상호 과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피억압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과 필요성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피억압자들은 부조리한 현실에 순응해간다. 억압자들의 이미지를 체득하여, 동료나 가족에게 폭력을 휘두르기도 하고 자기비하로 자신의 쓸모없음을 확신한다. 억압자에 기대어 안전을 꾀하고 절대 권력에 대한 믿음을 지속하며 자유를 두려워한다. 이러한 감정적 예속은 인간을 기계로 만들고 생의 파괴로 이끈다.
억압은 권력자들이 시작한 어떤 폭력 행위에서 비롯되어 폭력의 풍토 속에서 자란 억누르는 자들에 의해 대대로 영속화된다. 이 풍토는 억압자들 내부에 세계와 인간을 소유하는 강한 소유의식을 조장한다. 억압자들의 의식은 주위의 모든 것들을 지배 대상으로 변모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땅, 재산, 인간, 시간 등 모두가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객체의 지위로 전락된다. 그들의 확고한 물질주의적 존재 관념이 바로 그것에서 유래된다. 돈이 만물의 척도요, 이익이 최우선의 목표가 된다.
억업자들은 타인들의 인간화, 민중들의 인간화를 자신의 소유를 빼앗는 파괴행위로 간주한다. 그들에게 부의 축적은 위험을 무릅쓰는 용기와 노력을 통해 획득한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권리이다. 피억압자들의 가난은 그들의 무능과 게으름 탓이라 여기고, 이들을 관대한 처사에 감사할 줄 모르는 배은망덕하고 질투가 많은 자들로 본다. 억압자들은 조종과 억압을 통해 질서를 유지하고 과학과 기술도 강력한 권력의 도구로 이용한다.
참고문헌
『페다고지』(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성찬성 옮김), 2015, 한마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페다고지를 읽고)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페다고지』(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성찬성 옮김), 2015, 한마당I. 페다고지의 요약 및 느낀점1. 1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2. 2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3. 3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4. 4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참고문헌I. 페다고지의 요약 및 느낀점1. 1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내용요약억압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착취하거나, 개인이 독립

  • 사범대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점이다. 둘째, 사범대학의 전공과정은 이론 중심적이어서 교사준비에 미흡하다. 셋째, 사범대학과 학교 현장과의 연계부족도 주요 문제점이다. 넷째, 교원 수급 불균형의 문제이다.3. 사범대학 만족도이영덕(1991)은 교원 교육을 위한 사고 체계를 교육의 기본 과정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목표 선정, 교원 후보자 선발, 직전 교육, 자격부여, 배치, 현직 교육의 순으로 논의하고 있다. 권형자(1997)는 교사 교육은 학생들을 특정한 내용을 가지고(

  • [방통대 2017-2]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페다고지)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페다고지』(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성찬성 옮김), 2015, 한마당1. 1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2. 2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3. 3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4. 4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참고문헌1. 1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인간화 humanization 의 문제는 끊임없이 인간의 핵심문제가 되어 왔다. 인간화와 비인간화는 택일해야 할 양자이면서도 오직

  • 철학교육 책『페다고지』를 통해 돌아보게 된 문제들
  • 페다고지를 읽기 전에는 나 또한 은행저금식 교육에 익숙해져있었고, 그것이 편하고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조금은 그 현실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이 책을 읽으면서 교육에 대해 얼마나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는 지 깨달았다. 조금은 비판적인 사고로 현실의 교육문제를 돌아볼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에 한 가지 안타까운 점이 있다면 학생들 보다는 교사와 교수님들에게 훨씬 더 많이 읽히는 책이라는 것이다.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