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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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1) 유전
(2) 뇌손상
(3) 뇌의 화학 물질의 이상
2) 심리 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1) 부모와 가족의 문제
(2) 임신
(3) 아동의 기질과 부모 성격과의 상호 작용성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
1) 주의력 결핍(attention deficit)
2) 과잉행동(hyperactivity)
3) 충동성(impulsiveness)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판별 및 평가 방법
1) 부모평정척도(parental rating scales)
(1) 단축형 코너스(Conners)
(2) Werry-Weiss-Peters Activity Rating Scale(WWPARS)
2) 교사평정척도
- 학교상황 질문지

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교육 방안
1) ADHD 아동에게 미술을 통한 교육 방안
2) ADHD 아동에게 놀이를 통한 교육 방안
3) ADHD 아동에게 음악을 통한 교육 방안
4) ADHD 아동에게 사회기술훈련을 통한 교육 방안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로 진단을 받은 아동들을 25년 후에 추적한 결과, 아동기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로 진단을 받은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과잉행동 증상이 관찰되었고 정신과적 특성과 낮은 교육 수준, 학업 실패, 사회적응 실패, 낮은 자존심, 반사회적 행동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었다. 이와 같이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는 특수한 질병이 아닌 다른 질환에 영향을 주며 깊은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이러한 ADHD 아동은 학령 전기, 학령기에 흔히 관찰되며 일반적으로 학령기 아동의 15%∼20%라는 높은 출현율로 언급되고 있음은 이 문제의 치료가 교육 현장에서 해결되어야 할 주요 과제임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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