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특수아교육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7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4A)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지적장애: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학습장애: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정서 및 행동장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 |
---|---|---|---|---|---|
A형 |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2016년 2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개념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원인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증상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특성
1) 아동들의 흔한 기질적 특성
2) 청소년기의 특성
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판별 및 평가 방법
6. ADHD 아동을 위한 부모 및 교사의 역할
7.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교육 방안
1) 교실환경 개선
2) 지도하기
3) 새롭고 구체적인 학습자료 사용
4) 융통성이 있는 과제 정하기
5) 체계적인 기술의 교수방법
6) 학업행동 강화
7) 행동적 접근법을 통한 교육
8) 인지적 행동 접근법을 통한 교육
9) 부모, 교사,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상호 협력을 통한 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2016년 특수아교육A형]
Ⅰ. 서론
특수아교육 A형: 최근 우리사회에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진단을 받고 있는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은 학교생활을 통해서 주의력 결핍, 충동성 및 과잉행동 등의 일차적 증상을 보일뿐만 아니라 학업수행곤란, 품행문제, 사회 부적응과 낮은 자존감 등의 이차적 증상을 야기하며,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 후에 지적 능력에 대비한 학습부진, 학교 내 규칙 위반, 또래관계의 어려움 등 학교 부적응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우리사회에서는 ADHD가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보편화되어 있지 않아, 적극적인 조기개입 및 치료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ADHD 아동의 발달을 추적한 연구에 의하면 처음에는 ADHD 단독으로 시작하지만 자라면서 약 20~60%의 ADHD 아동이 청소년기에 반항장애, 품행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 학습부진 등을 동반하게 되고, 약 1/3이상이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하고, 대인관계를 맺거나 유지하지 못하는 등 전반적인 부적응 문제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의 행동을 연령기준에 따라 적절한지 부적절한지 판단하여 ADHD가 의심되는 아동에 대해서 ADHD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ADHD가 판별된 아동에 대해서는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행동 교정을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 지금부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김수정, ADHD 성향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교사의 지각과 태도에 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2014.
최미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ADHD) 유아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육적 중재 방안 연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전미영, 초등교사의 ADHD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식 및 요구조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최연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경험한 초등학교 교사의 태도요인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3.
하둘이, 교사의 공감 및 의사소통 유형과 ADHD 학생에 대한 대처방식 양상,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3.
송연주, 부모, 교사, 또래 변인이 ADHD 성향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 특수학교육4A)정신지체(지적장애)학습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정서 및 행동장애중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원인특성판별및평가방법교육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0k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B형 2017년-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및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및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교육방안, 정서및행동장애 교육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