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특수아교육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교육방안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4A)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지적장애: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정서 및 행동장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 |
---|---|---|---|---|---|
A형 |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학습장애는 지능이 평균 또는 그 이상이지만, 읽기, 쓰기, 듣기, 추론, 산수계산 등의 학습능력에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이질적인 장애군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자세히 논의하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장애의 개념
2. 학습장애의 원인
3. 학습장애의 특성
4. 학습장애의 판별 및 평가방법
1) 학습장애의 판별기법
2) 학습장애 진단
5.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법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일반적인 교수적 지침
3) 기초교과영역의 교수
4) 내용중심 교과의 교수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습장애는 지능이 평균 또는 그 이상이지만, 읽기, 쓰기, 듣기, 추론, 산수계산 등의 학습능력에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이질적인 장애군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문제가 있는 학습 분야에 따라서 학습장애의 종류는 읽기장애, 쓰기장애, 산수장애로 분류되고 있다. 그러나 이런 학습영역에서 결함을 보인다고 모두가 학습장애가 있는 것은 아니며, 지능과 연령을 근거로 기대되는 능력의 50% 미만의 성취도를 보일 때 학습장애라 정의하고 있다. 학습장애는 생애 전반에 걸쳐서 나타날 수 있다. 자기 조절적 행동, 사회적 지각에서의 문제가 공존할 수 있으나, 이것이 단독으로 학습장애를 일으키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학습장애는 유전적인 기반을 갖는 특정 뇌 영역들 간의 연결망의 발달적 결함에 의해서 발병하는 질환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자세히 논의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송준만, 유효순 저.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
이소현, 박은혜 저,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이성봉, 방명애, 김은경 외 1명 저, 정서 및 행동장애, 학지사, 2014
김동일, 신종호, 이대식 저,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6
김애화, 김의정, 김자경 외 1명 저, 학습장애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 특수학교육4A)정신지체(지적장애)학습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정서 및 행동장애중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원인특성판별및평가방법교육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0k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
- {{특수아교육4A}}정신지체(지적장애),학습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정서 및 행동장애 中 / 학습장애의 개념,원인,특성,판별 및 평가 방법,교육 방안에 대하여
- 2016 특수아교육 B형]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자폐범주성장애 개념, 자폐범주성장애 원인, 자폐범주성장애 특성, 자폐범주성장애 판별 및 평가방법, 자폐범주성장애 교육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