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4A)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6 / 2016.10.0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특수아교육4A)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목차
1. 서론
2. 학습장애의 개념
3. 학습장애의 원인
4. 학습장애의 특성
5. 학습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
6. 학습장애의 교육 방안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학습장애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온당하기는 하지만, 다른 여느 질문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논쟁과 논의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정의는 학습장애 내의 본질적인 문제이자 처음부터 이미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학습장애 정의가 표면적으로 정신지체나 행동장애의 정의보다 더 잘 되었든 못 되었든, 학습장애 영역은 정의와 관련된 문제로 시달림을 받아왔으며, 이것은 이 분야의 발달이 더디게 된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특수교육진흥법(1994)에 학습장애의 진단기준으로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로 규정하였다. 특히 학습장애를 규정하며 학습상 장애라는 반복성을 보이며 개념 정의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장애의 진단기준을 적용하여 학습상장애를 지니는 자를 학습장애라고 한다면 학습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에 따라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가 결정될 것이다. 학습은 인간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매우 기본적인 활동이며, 인간이면 당연히 갖는 권리이기도 하다. 이렇게 학습을 이해할 때 학습장애라는 용어는 불필요한 것이 되고 만다. 학습을 이렇게 이해하지 않고, 단순히 보편적인 성취기준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으로 보면 학습상 장애를 가진 것처럼 보이는 자가 있을 수 있지만,특수교육에서 이미 학습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자를 학습시킨다는 그 말 자체로 모순이 되어버린다.
학습장애는 1963년 Kirk에 의해서 처음 소개된 이후 지속적인 정의에 관한 논쟁이 있었으며, 지금까지도 이런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학습장애에 관한 정의에 대한 논쟁과 함께 학습장애의 판별에 대해서도 논쟁이 지속되고 있으며, 아직까지도 객관적으로 증명될 수 있는 원인과 이를 기초로 한 판별 준거를 제시하지 못하는 실정이다.하물며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오던 준거에 대해서도 그 효율성 및 객관성에 대한 시비가 끊이질 않고 있다.
참고문헌
강미경(2009).장애유형에 따른 장애인의 여가활동참여가 생활만족도에 미치
는 영향.가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현기·김승국,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강지영(2007).Tyler의 교육과정이론과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의 비교연구.숙
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동일 외 2인(2004).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서울:학지사.
김삼섭(2005).특수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서울:시그마프레스.
김용욱 외 4인(2002).학습장애아 교육의 이론과 실제.대구:대구대학교
출판부.
김윤옥(2006).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서울:교육과학사.
김자경(2005).초등학교 학습장애 판별 준거에 관한 논의:불일치 준거와 대
안적인 방안을 중심으로.특수아동교육연구.제7권 4호.257-278.
오윤미(2011), 협동학습 유형이 학습장애아동의 사회과 학업성취와 사회적 수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