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8 / 2016.09.08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한문학의이해 |
---|---|---|---|---|---|
공통 |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
2. 조선 후기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
1) 한시 : 조선후기 서사한시 출현
2) 한문산문 : 원체산문의 작품양상
3) 한문소설 : 여성
4) 단편서사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조선후기는 여러 방면에서 혼란이 야기된 시대였다. 대내적으로는 지배계층의 동요로 관료의 기강이 문란해졌고, 탐관오리들의 가렴주구는 날로 심해져 백성들은 살아남기 위해 유랑민이 되어 떠돌거나 도적의 무리에 가담하기도 하였다. 여기에 자연재해까지 겹쳐 농촌사회는 점점 더 황폐화되어 갔다. 거기에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정묘호란의 잇따른 전란을 겪으면서 조선사회는 큰 소용돌이를 맞이하게 된다. 거듭된 변방 민족의 침입과 이로 인한 전국토의 황폐화는 정치?사회?경제 등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동을 일으켰다. 대다수의 백성들이 최저생활의 유지가 어려웠고, 백성들은 생존 자체에 대한 위협을 받았다. 거듭되는 극한의 상황 속에서 백성들의 지배계층에 대한 불신은 날로 커져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송혁기(2006), 조선후기 한문산문의 이론과 비평. 월인.
이가원(2005). 한국한문학사. 보성문화사.
진재교(2001). 이조 후기 한시의 사회사. 소명출판.
김진균 외(2009). 조선후기 한문학과 중국문학. 소명.
동방한문학회(2007). 한국한문학의 이론 산문. 보고사.
진필상(2001). 한문문체론. 이회문화사.
권도경(2004). 조선 후기 소설사의 전변과 새로운 시각. 보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