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니코마코스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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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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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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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B형 아래에 있는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중용 인간의 맛] 김용옥, 통나무
[채근담] 홍자성, 김성중 옮김, 홍익출판사
[필레보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
[왕보다 자유로운 삶] 에픽테토스, 김재홍 옮김, 서광사
[법의 정신] 몽테스퀴외, 이명성 옮김, 홍신문화사
[중국제국 쇠망사] 리상, 정광우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그리스 미학] 존 깁슨 워리, 김진성 옮김, 그린비
[청년이 묻고 철학자가 답하다] 이병창, 말
하고 싶은 말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니코마코스 윤리학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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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상 깊은 구절
2, 감상
본문내용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니코마코스 윤리학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

1, 인상 깊은 구절

1) 가장 정의로운 것이 가장 고귀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건강하다는 것이며, 바라던 바를 얻는 것이 가장 즐겁기 마련이다. (35p)

2) 분노와 관련해서도 지나침과 모자람과 중용이 있다. 이것도 거의 이름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중간인 사람을 온화하다고 부르므로 그 중용을 ‘온화’로 부르기로 하자. (70쪽)

3) 모두 말과 행위를 서로 나누는 것 (koinonia)에 관련하지만 그중 하나는 그것들 안에 있는 점에, 나머지 둘은 즐거움에 관련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가진다. (71P)

4) 왜냐하면 어떤 것들의 경우 그 목적활동이며, 다른 것들의 경우에는 활동과는 구별되는 어떤 성과물이기 때문이다. (11p)

5) 중용은 칭찬할 만한 것이 극단에 있는 것들은 칭찬할 만 한 것도, 옳은 것도 아니며. 오히려 비난을 받을 것임을 우리가 더욱 잘 볼 수 있도록 이것들에 대해서도 또한 이야기해야 할 것이다. (70쪽)

6) 건강에 기여하는 모든 것이나 좋은 상태를 위해 진정 즐거움을 주는 것들을 적절하게 또 마땅히 그래야 할 방식으로 욕구하며. 이런 깃들에 진정 방해가 되지 않는 다른 즐거운 것 혹은 고귀함을 벗어나지 않거나 자신의 힘을 넘지 않는 즐거운 것들을 욕구 한다. (15p)

7) 모든 행위들은 방법 아래에 놓이게 되고, 같은 방식으로 다른 기예들도 또 다른 것들 아래 놓이게 된다. 그래서 이 모든 경우들에 있어서 총체적인 것의 목적이 그것 아래에 놓이
참고문헌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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