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입문]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지서 어떠한 태도를 취하는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30 / 2016.03.30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
- [방통대 2016-1]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여자 주인공 푸꿰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
- [현대중국입문 공통]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___)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_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 상황
- 현대중국입문 장이머우감독의 영화 `인생`과 중국현대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현대중국입문 |
---|---|---|---|---|---|
공통 |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와 지아전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현대중국입문]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
1. 1930년대
2. 1940년대
3. 1950년대
4. 1960년대
5. 1970년대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생’은 20세기 중의 수십 년 동안 중국 인민들의 삶과 인간적 채취를 그려냈다.
장이머우 감독은 모주석(毛主席)의 지도아래서 전개된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을 의식적일 정도로서 비평마저 생략한 채 묘사를 하고 있다. 그 예로써 푸꿰이(福貴)의 두 자녀의 죽음이 비정상적인 죽음인데도 아들 요우칭(有慶)은 대약진운동시기에 '교통사고'로 딸 펑시아(鳳霞)는 문화대혁명시기에 '출산과정의 위험'으로 죽음을 맞는데, 이런 비정상적인 죽음은 엄연히 우리의 일상에서 존재해 왔다.
소설 원작은 푸꿰이(福貴)의 아들 요우칭(有慶), 아내 지아전(家珍, 외손자 쿠컨(苦根, 영화에서의 이름 - 饅頭), 사위 얼시(二喜) 모두가 비정상적으로 세상을 떠나고, 푸꿰이(福貴)만 홀로 세상에 남는 것으로 되었으나, 영화에서는 지아전(家珍,) 외손자 만터우(??), 사위 얼시(二喜) 등은 살아있는 것으로 그렸다.
따라서 비참성도 원작에 비해서는 덜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이 영화는 비극성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다.
이것은 푸꿰이(福貴)가 장애를 가진 사위를 맞이할 때, 열병을 앓아서 벙어리가 된 딸을 재회할 때, 삶을 포기하려고 하는 춘성에게 “우리에게 생명하나를 빚졌으니 잘살아야 된다.”고 외치는 지아전(家珍)의 용서하는 태도 등에서 푸꿰와 지아전의 삶을 바라보는 모습을 일상사에 동반하는 희로애락(喜? 怒? 哀? 樂)을 그냥 관성적으로 견디면서 살아내는 것이라고 한다면 두 아이의 죽음이 가져다주는 그 비극성은 농도가 한층 짙어진다고 할 수가 있다.
≪ … 중 략 … ≫
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
장이머우의 〈인생〉은 ‘국공내전기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기’, ‘대약진시기’,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기’ 등으로 구분이 되어, 중국현대사를 관통해 이해하는 데, 참으로 유용한 영화중의 하나다.
대약진이든지, 문화혁명이든지, 그런 시대적인 경향이 아주 직접적으로 이 가족을 해하지는 않는다. 푸꿰이의 경우를 보면, 용케도 오히려 잘 피해갔다고 볼 수 있다.
푸꿰이는 그런 시대 흐름을 늘 두려워하여 언제든 타협할 준비가 되어 있었으며, 어쨌거나 살아남는 것이 목적인 사람처럼 그려진다.
하지만 그 시대적 흐름의 파급이 간접적 형태의 인과적 필연으로 이어지면서 그것이 우연과 만나는 지점에서 비극이 발생하게 된다.
먼저, 아들 요유칭은 대약진시기라는 매우 강한 노동 강도의 시기에서 힘겨워 졸다가 차에 치어 세상을 떠난다.
- 참고문헌
-
위화, 백원담 역, 인생, 푸른숲, 2007.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동녘, 영화로 읽는 중국, 2006
윤미영, 영화 속의 중국문화, 이담북스, 2009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김미정, 신아사, 2008
베리타스알파 편집국, 영화로 배우는 논술 인생은 아름다워, 베리타스알파,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영화 속의 남자 주인공 ~
- [현대중국입문3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여자 주인공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여자 주인공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영화 속의 남자 주인공 푸꿰이(富貴)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초에 나온 중국 최초의 영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