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4 / 2016.03.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B형 흡연여성의 금연교육
하고 싶은 말
[환경보건학과 4학년 보건교육 B형]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청소년 시기의 사회적 특성
Ⅱ 청소년 흡연의 현황과 문제점
1) 청소년 흡연의 현황
2)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
Ⅲ. PRECEDE-PROCEDE 모형에 따른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1. 행위 사정단계
1) 흡연 예방 행위
2) 흡연과 연관된 변경 가능한 행위
3) 비변경성 요인
2. 교육 및 생태적 사정
1) 성향 요인
2) 촉진요인
3) 강화요인
3. 행정 및 정책사정
1) 시간 계획표
2) 물품이나 자료구입에 대한 계획
4. 목표작성
5. 교육 내용
6. 교육 방법
7. 평가
1) 자료 및 소요시간.
2) 평가기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시기의 사회적 특성

청소년기의 부모-자녀 관계는 모호-의존의 관계에서 상호 애정과 동등의 관계로 바뀌며 부모의 통제에서 벗어나 거부하는 시기이며 자율성을 더 많이 요구한다. 반면 또래집단에 대한 관계가 집중된다. 또래집단은 소속감을 제공하고 힘과 권력의 느낌을 줌으로써 개인적, 집단적으로 강하게 지지한다. 가장 친한 친구는 정체감 발달에 중요하고 친밀감이 꾸준한 관계 속에서 자란다. 청소년 초기에는 이성에 대해 부정적 경향과 동성애적인 현상이 많이 보이는 반면 청소년 중기에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적응되기 때문에 관심이 동성에서 이성으로 옮아간다.

2 청소년 흡연의 현황과 문제점

1) 청소년 흡연의 현황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는 2006년 제2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결과 고 3 청 소년의 5명중 1명은 현재 흡연을 하였다고 밝혔다.
○청소년 중 여자의 흡연율은 9.2%로 성인 여자 5.6%보다 높고, 고 3 여자의 경우 성인여 자의 2배 이상이었으며 음주율 역시 성인 여자에 비해 높았다.
※현재 흡연 : 최근 한달 동안 1일 이상 흡연한 사람의 비율
○또한, 청소년의 흡연 및 음주 시작 평균 연령은 5년마다 1세씩 낮아지고 있었으며, 흡연 또는 음주를 하는 청소년은 흡연이나 음주를 하지 않는 청소년에 비해 흡연, 음주, 자살시 도, 성경험 등의 사회적 일탈 행위도 현저히 높았다.
※고 3 흡연율 20.3%, 고 3 음주율 43.6%(제2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고 3 여학생 흡연율 12.8%(제2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성인 여자 흡연율 5.6%(제3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참고문헌
보건교육, 김영임외 2명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개정판> 최신지역사회간호학, 강영미외 22명 공저, 2002년 2판 발행, 정담
생활과 건강, 이선옥외 2명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모성/아동 간호학, 안인주외 1명 공저, 2005년 3월 발행, 간호교육 연수원
한국금연운동협의회 http://www.kash.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 금연교육
  • 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보건교육A형- 2020년 1학기 방송대 보건교육A형(간호학과, 보건환경학과),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교육A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에 대한 답을 충실히 정리한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보고서입니다. 양질의 자료이니 방통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 작성하시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합

  • [보건교육 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Ⅰ. 서론Ⅱ. 본론1. 보건교육의 개념1) 정의2) 목적3) 방법4) 과정5) 보건요원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1) 개념2) 특성3) 장점3) 단계3. 흡연 청소년의 금연 보건교육1) 금연교육프로그램(1) 연구설계(2) 연구대상2)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 적용(1) 제 1단계 : 사회적 사정(2) 제 2단계 : 역학적 사정(3) 제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4) 제 4단

  • 보건교육D형-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특성 기술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적용학습지도계획서-방송통신대 2018 보건교육 D형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 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가장 먼저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이 시기의 금연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선택 대상자로서 XX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XXX학생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그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한 뒤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보건교육을 계획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중/고등학생의 흡연의 위험성아동기와 청소년

  • [보건교육 C형]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
  • 모형(Precede-proceed model)1) 개념(1) 정의(2) 특성(3) 장점2) 단계(1) 제 1단계 : 사회적 사정(2) 제 2단계 : 역학적 사정(3) 제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4) 제 4단계 : 교육 및 생태학적 사정(5) 제 5단계 : 행정 및 정책 사정(6) 제 6단계 : 수행(7) 제 7단계 : 과정평가(8) 제 8단계 : 영향평가(9) 제 9단계 : 결과평가 3.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의 실제 적용1) 연구설계 : 금연교육프로그램2) 연구대상 : 장기흡연중년남성3) 연구도구 :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