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D형-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특성 기술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적용학습지도계획서-방송통신대 2018 보건교육 D형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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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D형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 D형 중간과제물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방송통신대학교 2018학년도 보건교육D형 중간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Ⅱ. 본 론
1.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의 위험성
2. PRECEDE-PROCEED 모형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4)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5)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6) 수행
7)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3. 흡연예방교육을 위해 선정된 선택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X학생 흡연예방교육에 대한 보건교육 계획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4)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5)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X학생 흡연예방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의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과제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초/중고등학생인 청소년기는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성숙과 더불어 자아 정체성이 확립되는 시기로 주위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되는 시기이다. 특히 감수성이 매우 예민한 시기로 쉽게 흥분되고 동요되는 성향을 나타내는데,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충고 등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되며, 이러한 정서적 부작용은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쉽게 흡연의 유혹에 빠져 나오지 쉽지 않다. 본 글에서는 현재 XX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XXX학생을 대상으로 흡연예방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가장 먼저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이 시기의 금연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선택 대상자로서 XX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XXX학생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그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한 뒤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보건교육을 계획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중/고등학생의 흡연의 위험성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신체의 세포, 조직, 장기가 성숙하는 과정에 있는 시기로 이러한 시기에 흡연으로 인한 담배의 독성물질과 접촉하게 되면 그 손상 정도가 성인에 비하여 더욱 커지게 된다. 담배의 독성물질 또는 화학물질은 성장기에 있는 세포나 조직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피해는 20세 이후에 담배를 시작하는 경우보다 피해 정도가 3배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20세 이후에 담배를 시작한 사람들의 폐암사망률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9배가 높은데, 16세 이하에서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사람은 27배나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청소년 흡연이 어린 나이에 흡연을 시작한 사람의 경우 그 만큼 조기사망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고 실제로 이들의 평균수명은 비흡연자보다 최소한 10년 이상 단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김명 고등덕 외 3명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이화연, 김정남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Journal 계명간호과학 제14권 제1호 Date 2010 Pages 99-115
정수정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대학원,[2013]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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