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노동시간관리 B)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방법 선정 및 사례제시, 화폐가치산출, 제도적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3 / 2016.03.23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가사노동 시간관리 B형]가사노동 사례제시 및 가치평가에 필요한 정보수집, 가치평가산출 및 제도적 활용방안
- (방통대 2016-1) 두가지 가사노동 사례제시 및 가치평가에 필요한 정보수집, 경제적 가치평가방법 선정 및 화폐가치산출, 제도적 활용방안 논의
- [가사노동정책] 가사노동의 정책적 반영에 관한 연구
- [방통대 2019-1]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5개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 가사노동시간관리2B)교재 1장 3절 가사노동의 특성, 3장 2절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 3장 3절 가사노동의 가치평가의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요약하여 정리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가사노동.시간관리 |
---|---|---|---|---|---|
B형 | 1. 지시한 범위의 교재 내용에 대한 적절한 요약(6점) 2. 두 가지 가사노동 사례 제시(2 * 2= 4점) 3. 가치평가에 필요한 정보 수집(2 * 2= 4점) 4. 제시한 세 가지의 사례에 대하여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 선정(2 * 3 = 6점) 5. 선정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여 화폐가치 산출(2 * 3 = 6점) 6. 가사노동 경제적 가치평가의 제도적 활용방안 논의(4점) |
- 하고 싶은 말
-
가정학과 2학년 가사노동시간관리 B형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방법 선정 및 사례제시, 화폐가치산출, 제도적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가사노동 사례제시 및 요약, 제도적 활용방안논의
Ⅲ 선정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여 화폐가치 산출
(사례1) 전업주부 이**씨…………………산출접근방법
(사례2) 전업 주부 김**씨 ………………종합적 대체비용법
(사례3) 전문직을 가진 김**씨……………기회비용법
(사례4) 전업주부 조**씨 …………………전문가 대체비용법
(사례5) 전업주부 김**씨 …………………산출접근방법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가사노동을 집안의 여성이 담당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실제로도 가정 내에서 가사노동을 행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여성이다. 가사노동이 무보수로 행해지고 있다는 이유로 경제적인 기여도에 대해서는 무시된 채, ‘노동’이라고 인식되기보다는 가족원들을 위한 희생, 봉사의 차원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가사 노동의 경제적 가치의 간과는 대부분 가사노동에 종사하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낮게 평가하는데 영향을 준다.
- 참고문헌
-
가사노동과 시간관리 - 예지각 편집부
가사노동과 여성복지 - 채옥희 저
가계경제분석 - 이승신, 김기옥, 김경자, 심영, 정순희 공저
심미영(1991)가사노동 사회화와 가정생산 가치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가정학석사학위논문
김정희(1994) 한국 주부의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 평가와 대 GNP비율 추정, 경북대학교 가정학박사학위논문
최민영(2001) 가사노동 가치평가를 위한 기초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