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노동 시간관리 B형]가사노동 사례제시 및 가치평가에 필요한 정보수집, 가치평가산출 및 제도적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가사노동.시간관리 |
---|---|---|---|---|---|
B형 | 1. 지시한 범위의 교재 내용에 대한 적절한 요약(6점) 2. 두 가지 가사노동 사례 제시(2 * 2= 4점) 3. 가치평가에 필요한 정보 수집(2 * 2= 4점) 4. 제시한 세 가지의 사례에 대하여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 선정(2 * 3 = 6점) 5. 선정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여 화폐가치 산출(2 * 3 = 6점) 6. 가사노동 경제적 가치평가의 제도적 활용방안 논의(4점) |
- 하고 싶은 말
-
- 가정학과 2학년 가사노동 시간관리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가정학과 2학년 가사노동 시간관리 B형
가사노동 사례제시 및 가치평가에 필요한 정보수집, 가치평가산출 및 제도적 활용방안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사회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은 과거 조선시대를 거쳐 근대화 이전 까지만 해도 큰 의미를 가지는 노동행위는 아니었던 것이 사실이다. 여성의 가사노동은 가부장적이고 유교적인 사회분위기와 맞물려 내조(內助)와 헌신(獻身)의 미명하에 남편과 가정을 위한 당연한 결과물로서 취급을 받았던 것이 현실이었다.
가사노동이란 가족이 가정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필수불가결한 노동으로서 가족의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기 위해 각 가정에서 행하고 있는 의도적인 활동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소비노동 혹은 준비적 노동에 해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대사회가 산업화 되고 기계화 되면서, 가정일을 분담하는 보조적 수단의 기구들이 개발 발전되면서 여성의 가사노동량은 절대적으로 줄어들었으나, 가사노동의 단순한 업무량과 노동 강도로는 가사노동이 가지는 사회?경제적 가치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없는 것이 문제점으로 대두되었다. 더구나, 사회가 점차 고도화 되면서 여성의 사회적 진출과 여성소득수준의 증가, 여성지위 향상, 남녀평등 기저(基底) 확대 등의 요인으로 가사노동을 여성의 몫으로만 치부할 수는 없는 시대적 상황이 도래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이기영, 김외숙, 가사노동과 시간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2
김유배, 노동경제학, 박영사, 2006
채옥희, 가사노동과 여성복지, 경춘사, 2004
김성희, 한국여성의 가사노동과 경제활동 역사, 학지사
김유경, 도시주부 자신이 평가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가정관리학회, 1992.12.01)
송현애, 도시주부의 가사노동에 관한 시간 분석및 가치 평가
(성균관대학교 가정관리학회, 1986.12.01)
- 기타자료
2012년 최저임금위원회 합의서-고용노동부 자료
Satellite Account of Unpaid Household Labor(무보수 가사노동 위성계정) 관련자료
여성발전기본법(2008.6.13 개정)
자료평가
- 대체로 만족합니다.
- lkl2***
(2017.03.29 05:35: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