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학과 공통]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8 / 2016.03.18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학개론1공통)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성폭력 등)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지적장애 레포트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공통 | 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뷰한 사람(빈곤 조손가족의 할머니)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1) 불편함
(1) 열악한 주거공간
(2) 조모의 생계활동
(3) 조모의 건강과 빈곤
2) 결핍
(1) 손자녀 교육의 어려움
(2) 조손가족의 경제적 어려움
3) 위험
(1) 사회적 관계망
(2) 손자녀들의 낮은 학업성취도
(3) 가족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아이들
(4) 조손가족 아이들의 일탈
2.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위험의 원인
2) 위험해결의 책임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1) 손자녀의 학습정서지원서비스 제공
2) 조부모를 위한 심리 정서지원서비스
3) 조부모 자조모임을 통한 실태 파악
4) 빈곤조손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5. 인터뷰 내용(부록) 3쪽 이상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바람직한 가정환경 속에서 적절한 부모 역할이 제공되어야 한다. 부모는 보호와 애정을 통하여 자녀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역할을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빈곤 아동은 출생 시 건강상태도 좋지 않으며 지속적인 영양상태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육부진, 발달지체 등의 신체발달 문제를 갖게 된다. 특히 유아기의 신체발달 부진은 인지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령기의 낮은 학업성취도로 이어질 수 있다. 빈곤층에서 왜 새로운 형식의 가족을 계속해서 만들 수밖에 없는가를 보기 위해서는 가족의 변화 ‘과정’을 들여다보는 것이 필요하고, 저소득층 가족의 상황을 기술하고 조손가족이라는 새로운 가족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신명호(2004). 교육과 빈곤 탈출. 도시연구.
허남순 외(2005). 빈곤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송호근(2002). 빈곤노동계층의 노동시장구조와 정책. 한국사회학.
김미영(2001).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모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김승훈(2005). 조손가정의 실태와 복지욕구에 관한 사례연구-경북 성주지역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김미혜 외(2004). 저소득층 조손 가족 조부모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한국노년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