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성인학습에 참여 동기및 본인의 경험에 대해 서술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30 / 2019.10.3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 성인학습에 참여 동기및 본인의 경험에 대해 서술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인학습의 의미
2. 성인학습에 참여 동기
3. 성인학습에 따른 본인의 경험
1) 사례1
2) 사례2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페다고지는 교사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은 교과목에 맹목적으로 따르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 그에 비해 앤드라고지의 학습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결정은 교사에게 책임이 있는 것으로, 교사중심 교육을 말한다.
알고자 하는 욕구로 학습자는 시험, 진급을 위해 학습을 하며, 생활적용은 알필요 없다. 앤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은 개인이 성숙할수록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것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는 것, 성인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학습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성인학습 참여율은 35.7%로 나타나 성인 10명중 3명 이상이 성인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들 중 최근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능동적인 지식습득을 하기 위하여 성인학습 참여자가 증가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학습을 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성인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게 모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성인학습자들은 학습에 참여하는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어 어느 누구보다도 향학열이 매우 높다. 즉,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참여는 의무가 아닌 스스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개인의 선택이기기 때문에 명확한 동기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론) 성인학습에 참여 동기및 본인의 경험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이해주외, 2010,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차갑부(2014년),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남정걸 외(2000년),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임창재(2013년),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제1편 형사정책의 기초제1절 형사정책의 의의와 과제제2절 형사정책의 대상I. 대상(1) - 범죄와 일탈행위Ⅱ. 대상(2) - 범죄자와 피해자Ⅲ. 대상(3) - 범죄방지대책Ⅳ. 대상(4) - 형사사법기관제3절 형사법률의 정책I. 중형주의와 엄벌화 II. 비범죄화제4절 범죄통계와 암수범죄I. 범죄통계제5절 범죄학이론I. 고전학파와 실증학파Ⅱ. 특질이론 - 범죄생물학이론과 범죄사회학이론Ⅲ. 범죄사회학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하고 필요한내용선택하여 독창적인 프로그램개발해 보십시오0K
  • 평생교육전문가 회의에 제출된 토의자료를 통해 세계 각국의 평생교육관계 문헌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공통된 원리로 요약된다. 즉 전체성, 통합, 유연성, 민주화, 기회와 동기부여, 교육 가능성, 조작적 양상, 생활의 질과 학습 등이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과제: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하고 필요한 내용영역을 선택하여 독창적인 나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기로 하자. Ⅱ. 본 론1. 노년교육의 필요성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서술하시오Ⅰ.서론인간은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삶을 마칠 때까지 계속해서 배우려는 욕구가 있다. 이처럼 배움의 욕구는 인간에게 있어 공통적이며 기초적인 욕구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날 이러한 욕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대학교나 사회단체 등에서 성인을 위한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해내고 있다. 성인을 위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과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0k
  •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고.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대상 및 내용1) 평생교육 (Lifel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평생교육원전 공사회복지학집 주 소 학 력고등학교 졸업 ( 19 년 월 일)대학교 학과 졸업 ( 19 년 월 일)취 미 특 기사회복지기관 경험 (예: 아동복지센터, 노인요양원, 청소년상담 등)위의 사항이 틀림없음을 확인합니다.2013 년 월 일본인 (서명)사회복지현장실습 동의서학 생 정 보성명전공사회복지학실습기간2013년 월 일 ~ 2013년 월 일 (총 120시간)주소 연락처이메일 사회복지현장실습 기관정보실습기관명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주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