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교직실무 B형] 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시오[출처, 본문표기 완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31 / 2018.08.3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B형 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원 연수의 개요
    1) 개념
    2) 변화과정
  2. 교원 연수의 유형
    1) 자격연수
    2) 일반연수
    3) 직무연수
  3.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연수 프로그램
    1) 연수절차
    2) 연수과정
    3) 표준교육과정
    4) 주요특징
  4.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직교육은 직전교육에 대응하는 말로써 모든 직업에 종사하는 자들이 임용 후에 자기 직업에 관한 새롭고 유용한 지식, 기술, 정보 등을 얻고 또 자기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계획적인 교육이나 훈련에 참가하거나 연수활동을 하는 것이라 하여 교직에 들어온 후 받는 모든 교육이나 훈련과정을 포함하여 개념화 하고 있다. 결국교원의 연수란 해당 직무에의 적응, 효율적인 직무 수행을 위한 전문적 능력의 배양, 교육에 관여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함양과 학력 보충을 위한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교원의 현직교육은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교육의 주체나 목적에 따라 개인이나 유아교육기관 또는 교사단체가 주도하는 현직교육과 국가에서 주도하는 현직교육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직교육은 1970년대 이후에 시작된 것으로 70년대 이전에는 부족한 교사 수급에 급급한 나머지 교사의 질적 문제는 등한시 되어 왔으나 70년대 이후 그 필요성이 인식되어 1972년 교원연수령이 제정 공포된 이래 수차의 개정을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다.

Ⅱ. 본 론

1. 교원 연수의 개요

1) 개념
교원교육은 교원의 양성을 위한 직전교육과 교원의 계속교육을 위한 현직교육으로 구분된다. 직전교육이란 초임교사를 배출하는 데 기초가 되는 정도의 교육을 말하고 현직교육이란 유능한 교사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 교사 자신의 자아실현과 함께 원숙한 지도를 위해 끊임없이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현직교육에 대한 개념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직원교육, 전문적 개발, 계속교육 등의 유사어들이 현직교육과 함께 혼용되고 있으며 현직교육의 개념에 대한 정의도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다. 현직교육의 개념규정에 있어 교육대사전에는 ‘현직에 있는 교사가 그들의 직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전문적인 성장을 가져오기 위해 받는 형식적 또는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심성경ㆍ백영애ㆍ송화진ㆍ변길희(2017), 영유아교사론, 정민사
2. 장인영(2013), 교원연수제도와 역량개발, 한국학술정보
3. 김영옥ㆍ윤경선ㆍ이현경(2011), 유치원 교직실무, 학지사
4. 이상욱ㆍ정희영ㆍ최영해 외 8인 공저(2011),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p239-p240
5. 강문희ㆍ윤애희ㆍ이경희ㆍ정정옥(2006), 유치원ㆍ보육시설 운영관리, 학지사, p294
6. 이대균ㆍ송정원(2004),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p153
7. 백재은(2002),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인연수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p8
8. 윤희경(2002), 유치원 교원의 자격연수 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p38-p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원평가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본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하여 추진할 것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교원평가에 대한 자료를 얻어 분석하고, 도서관에서 교원평가에 관한 단행본 및 학술자료를 찾아 조사하였다. 또한, 신문 및 각종 미디어매체를 통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하는「교직발전종합방안(시안)」
  • 있는 우수인력을 선발, 선발된 교원이 유능하게 직무를 수행하여 임용과 직무수행이 높은 상관관계를 갖도록 하는 점 역시 중요하다.또한 교원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분출되어지는 다양한 교육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교육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능한 전문직업인들이 보다 교직사회에 용이하게 입직할 수 있도록 새로운 임용방안이 마련되어 져야 한다.3. 교원인력의 배분활용동기부여마지막으로 선발된 교원인력을 어떻

  • [교장선출보직제, 교장승진제도, 교장임용제도, 학교장, 교선보] 교장선출보직제의 의의, 특징, 필요성과 교장선출보직제의 도입방안, 교장선출보직제를 통한 학교자치의 실현 및 향후 교장선출보직제의 과제 분석
  • 있는 자.(2) 15년 이상의 초등학교이상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경력이 있는 자. 3) 당연인정교육대학전문대학의 학장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중등에 한함)과 특수학교의 교장자격증을 가진 자는 별도의 자격요건없이 교장자격증의 취득이 가능하다. 3. 소정의 재교육 : 교장자격연수프로그램소정의 재교육은 교원연수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교장자격연수를 의미한다. 현재 교장자격연수를 실시하는 기관은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과 한국

  • [레포트] 교육행정의 기초.
  • 직무에 대해서는 창의와 책임을 하라3. 교육공무원의 신분과 임용⑴ 교원의 종류와 신분① 교직원 = 교원 + 교육공무원② 교육공무원은 특정직 공무원에 해당교 + 교장, 교감, 교사(초 중등학교)육 + 교 원+ 총장, 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전임강사, 조교공 → | + 원장, 원감, 교사(유치원)무 + 교육전문직+ 교육감, 교육장, 장학사, 장학관원 + 교육연구관, 교육연구사공③ 교원교 원교육공무원국 공 사립학교사립학교 제외시간강사 포함전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편성ㆍ운영한다.(2) 실천 방법 (가) 교원 연수 기회 확대심화보충 교과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을 위해서 교사들이 제 7차 교육 과정을 이해해야 하고, 특히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의미와 필요성, 편성 절차와 운영 및 평가 방안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제7차 교육 과정의 요약, 설명, 윤독을 통한 연수와 교과별 협의회를 구성하여 주1회 이상의 연수를 실시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