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공통]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1 / 2015.10.01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 공통]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장애란
1) 정신장애의 개념
2) 정신장애의 특성

2. 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 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
(1) 과잉행동장애(공격성)
(2) 우울장애
(3) 불안장애

2) 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에 따른 지도
(1) 공격성에 따른 지도
(2) 우울에 따른 지도
(3) 불안에 따른 지도

3. 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 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2) 위축행동장애
(3) 자폐장애(자폐증)

2) 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에 따른 지도
(1) 과잉행동에 따른 지도
(2) 위축에 따른 지도
?(3) 자폐증에 따른 지도

4.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2) 반사회성 인격장애
(3) 우울장애
(4) 품행장애

2)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에 따른 지도
(1) 과잉행동에 따른 지도
(2) 반사회성 인격장애에 따른 지도
(3) 우울증에 따른 지도
(4) 품행장애에 따른 지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저출산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해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에 변화가 생기면서 가정이나 교육환경에서 정서·행동상의 문제를 보이는 유아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심각한 정서적·행동적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들의 대부분은 취학 전에 높은 문제행동을 보였다는 연구결과는 유아기에 시작되는 문제행동이 이후의 적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안한다. 따라서 유아기 문제행동과 관련된 여러 변인을 탐색하는 것은 유아의 긍정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추후의 적응상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
참고문헌
김기태 외, 정신보건복지론, 양서원, 2001.
곽금주, 아동의 공격성, 아동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5.
문장원, 품행장애의 예방을 위한 조기중재 전략 탐색. 정서 학습장애 연구, 2001.
이혜원, 청소년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신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강명희,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 아동, 교사 평가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권미경 외,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문제행동, 아동간호학회지, 2005.
강정원 외,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 교사의 교수적 스트레스 및 교사-유아관계, 아동학회지,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cjdg***
    (2020.10.08 10:52:5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이유 없는 반항
  • 정신의학적 장애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임상전문가는 이러한 증상들이 자폐성 장애와 같은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PDD), 정신 분열증 혹은 기타 정신적 장애의 일부에서 나타나는 경우 ADHD로 진단하지 말아야 한다. 비록 많은 ADHD 아동들이 기분 또는 분안 장애를 동반 한다 하더라도, 주된 원인인 기분장애, 불안 장애 도는 기타 정신의학적 장애로 인한 주의력 결핍이나 과잉행동, 충동성 등이 나타난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틱장애 분리불안장애 Ⅲ. 치료법 행동치료 놀이치료 기타 치료 Ⅳ. 결론 Ⅴ. 후기 Ⅰ. 서론이상행동과 정신장애 중에는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것이 많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는 그 특성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성인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와는 구분되어 따로 분류되고 있다. DSM-4에서는 성인기 이전, 즉 18세 이전에 흔히 나타나는 정신장애를 ‘유아기,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장애와 18세 이후에 일어난 장애는 포함시키지 않는다.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정신생활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라는 세 개의 개념으로 설명한 이론이다.그는 먼저 지형적 모델을 발표하고 20여 년 후에 정신생활의 개념모형을 수정 ․ 보완하여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개념으로 설명되는 구조적 모델을 추가시켰다.1) 지형적 모델프로이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정신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식의 수준을 가시화한 일종의 지도를 제시하였는데 이를 지형적 모델(topographical model)이라고 한다. 지형적 모델은 인간의 정신을 의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 정신생활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라는 세 개의 개념으로 설명한 이론이다.그는 먼저 지형적 모델을 발표하고 20여 년 후에 정신생활의 개념모형을 수정 ․ 보완하여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개념으로 설명되는 구조적 모델을 추가시켰다.1) 지형적 모델프로이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정신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식의 수준을 가시화한 일종의 지도를 제시하였는데 이를 지형적 모델(topographical model)이라고 한다. 지형적 모델은 인간의 정신을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