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5-2) 인간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3 / 2015.09.1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E형 | 인간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이해 E형
인간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목차
-
1.들어가면서
2.인간 언어의 본질
3.언어교육의 이상과 실제
(1)언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2)우리 나라 언어교육의 실제
4.나오면서
- 본문내용
-
1. 들어가면서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유일한 척도는 언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생리학적으로 사회학적으로 또 다른 면에서도 다소의 차이는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가장 큰 차이는 인간만이 언어를 소유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그러나 우리는 언어가 인간과 함께 있어왔고,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오히려 그 존재 가치를 의식하지 못하고 당연히 주어진 것처럼 여기고 있다. 즉, 언어의 본질에 대해 제대로 된 인지를 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그러면 언어란 과연 무엇인가? 이 질문은 간단히 정의할 문제가 아니다. 그런데 오늘날은 언어를 ‘말소리를 매개체로 한 의사소통의 체계’로 간단히 정의해 버리고 있고,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언어 교육을 보더라도 언어를 의사매체의 한 수단으로서 음운이라든지, 형태, 통사 등과 같은 언어의 형태에 관심이 쏠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언어가 단순히 의사소통의 수단이라면 동물세계에도 비록 원시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자기들만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암호, 기호(음성이나 몸짓으로 된)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즉, 인간의 언어에는 의사소통의 기능이외에 무엇인가가 언어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그것을 밝히는 것이 바로 언어의 본질을 밝히는 일이 될 것이다.
지금부터 언어의 본질이 무엇이며, 오늘날 언어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나아가서
- 참고문헌
-
정영근, 「W. v. 홈볼트의 언어철학을 통해 본 인간도야의 의미」, 『인문과학연구 제5호』, 상명대학교, 1996
정영근, 「교육개혁에서의 언어교육의 문제」, 『교육철학 14-1호』,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1996,
모리오카 케지, 후지나가 다모쓰 공저, 곽영철 옮김,『언어와 인간』, 한양대학교 출판사, 1994
Peter Fard, 이기동 외 옮김, 『말의 모습과 쓰임』, 한국문화사,1997
노명완, 손영애,이인제, 「국어과 사고력신장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향 탐색」, 서울:한국교육개발원, 1980
민선재,「조기 외국어교육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論文集』, 한 국외국어대학교,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C형]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1.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 2. 소쉬르의 언어학
- [방통대 국어국문과 1학년 언어의 이해 D형] 1.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 2. 기호학
-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영아기 발달 특성과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