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을 간략하게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인간언어의 본질
1. 언어의 개념
1) 언어의 정의
2) 언어의 기능
(1) 지시적 기능
(2) 정보적 기능
(3) 정서적 기능
(4) 명령적 기능
(5) 친교적 기능
2. 인간언어의 특징
3. 인간언어의 본질
1)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4.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의 차이
1) 동물언어의 특성
(1) 동물언어의 정의
(2) 동물언어의 특성
2)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와의 본질적 차이점
3)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와의 습득적 차이점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인간언어의 본질

1. 언어의 개념
1) 언어의 정의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거나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음성·문자·몸짓 등의 수단 또는 그 사회 관습적 체계를 말한다. 언어는 인류를 다른 동물과 구별하여 주는 특징의 하나이다. 지구상 모든 인류는 언어를 가지지 않은 경우가 없고, 한편 아무리 고등한 유인원(類人猿)일지라도 인류와 같은 언어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침팬지의 새끼를 갓 태어난 아기와 함께 같은 환경에서 길러 보았으나 인간과는 달리 침팬지는 언어를 습득할 수 없었다 한다. 따라서 인간은 다른 동물이 가지고 있지 않은 언어습득의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비교적 기능이 발달하지 않은 유아기에, 그리고 비교적 짧은 시일 내에, 정식 언어교육도 없이, 또한 지능의 차이에도 관계없이 언어를 습득하는 보편적 사실로 보아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갖고 있다고 할 수밖에 없다.

2) 언어의 기능
(1) 지시적 기능
이 기능은 정보 제공 텍스트와 연결되기 때문에 제보적 언어 사용을 하위 내용의 하나로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제보적이라는 것은 화자와 필자가 청자와 독자에게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설명문, 보고문, 기사문, 뉴스 등의 텍스트가 여기에 해당된다. 제보적 언어 사용의 성공 여부는 제보하는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제보적 언어 사용은 다른 언어 사용에 비해 자료 의존도가 높으므로 사실적 사고와 관련이 된다.

(2) 정보적 기능
정보적 기능은 관련 상황에 관련되는 기능이다. 대상을 지시한다고 하여 지시적 기능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 기능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는 정도에 비례하여 수행된다. 세계를 이해한다는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사물에 대하여 이름을 부여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이다. 인류의 지식이라는 것은 인류가 깨달아 알게 되는 모든 대상에 대하여 이름을 붙이는 작업에서 형성되는 것이라고 말해도 좋다. 그러므로 우리가 쓰고 있는 언어는 모두가 사물을 대상화하여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정보적 기능은 언어의 중요한 하나의 기능이기는 하지만 이것만이 유일한 기능은 아니다.
참고문헌
김진호(2006) 언어학의 이해, 역락
이익섭(2006) 국어학 개설, 학연사
전정예(2001) 언어와 문화, 박이정
우윤식(2006) 인간언어의 이해, 역락
최기호 외(2002)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노대규 외(2004) 국어학 서설, 신원문화사
김민수(1980) 신국어학, 일조각
이승재 외(1999) 한국어와 한국문화, 새문사
장영준(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조지 밀러(1998) 언어의 과학, 민음사
이석주 외(1994) 국어학개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배주채(1996) 국어음운론 개설, 신구문화사
찰스 다윈, 최원재 옮김(2009)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에 대하여, 서해문집
스티븐 하트, 이용철 옮김(2008) 동물의 언어, 김영사, 사이언티픽 포커스 시리즈
마츠자와 데츠로, 장석봉 옮김(2005) 공부하는 침팬지 아이와 아유무, 궁리출판
B.M.로우, D.P.레빈, 장영준 옮김(2012) 인류학자가 쓴 언어학강의, 시그마 프레스
노엄 촘스키, 이선우 옮김(2000) 언어지식 : 그 본질, 근원 및 사용, 아르케 출판사
리처드 와이즈먼 저, 한창호 역(2008) 괴짜심리학, 웅진지식하우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Ⅰ. 들어가며Ⅱ. 인간의 의사소통1. 동물의 의사소통1) 동물언어의 특징2) 동물들의 다양한 의사소통(1) 소리를 이용한 의사소통(2) 시각적인 의사소통(3) 화학적인 의사소통(4) 접촉을 통한 의사소통(5) 학습을 통한 의사소통2. 인간의 의사소통1) 인간언어의 특성2)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1) 사회와 문화의 성립(2) 무한한 창조성(3) 소리와 내용의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B형] 기호의 특성과 종류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 , 민음사김운찬(2005) 현대 기호학과 문화분석, 열린책들폴 코블리(2002) 기호학, 김영사찰스 다윈, 최원재 옮김(2007)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에 대하여, 서해문집스티븐 하트, 이용철 옮김(2006) 동물의 언어, 김영사, 사이언티픽 포커스 시리즈마츠자와 데츠로, 장석봉 옮김(2003) 공부하는 침팬지 아이와 아유무, 궁리출판노대규 외 5인 공저(2004) 국어학 서설, 신원문화사노엄 촘스키, 이선우 옮김(2000) 언어지식: 그 본질, 근원 및 사용, 아르케 출판사

  • [언어의 이해 A형] 외적 언어학 또는 인접과학과 언어학의 관계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A형 외적 언어학 또는 인접과학과 언어학의 관계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오.Ⅰ. 들어가며Ⅱ. 외적 언어학 또는 인접과학과 언어학의 관계1. 언어학의 개념과 역사1) 언어학의 개념2) 언어학의 역사3) 언어학의 분류(1) 일반언어학과 개별언어학(2) 이론언어학과 응용언어학(3)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2. 외적 언어학과 언어학의 관계1) 사회언어학 2) 수리언어학 3) 심리언어학 4) 전산언어학5) 역

  • [자기소개서] 경력자 자기소개서 [총예문55.학력별.성별.지망처별구분.평가포함]
  • 국문학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2학년을 마치고 군대에 입대하여, 춘천 신교대에서 조교로 복무하게 되었습니다. 힘겹고 어려운 시절이었지만, 주위분들의 걱정 덕분으로 별다른 사고없이 무사히 제대를 할 수 있었습니다.제대 후 복학하기까지 몇 개월의 기간이 남아 있을 때, 더 이상 부모님께 경제적으로 의존할 수 없다고 생각한 끝에 학원에 출강하기 시작했습니다.아직 대학생의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선배가 경영하는 학원에서 국어과 강사직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