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C형]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C형]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C형]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시회인지의 발달
1. 사회인지의 개념
2. 사회인지의 본질
3. 사회인지의 발달
1) 자기인지의 발달
2) 타인인지의 발달
4. 타인의 조망수용
1) 타인의 감정조망수용
2) 타인의 인지조망수용
3) 타인의 의도조망수용
4) 이중조망수용
5) 조망수용의 단계구분
6) 조망수용의 기저기제
Ⅱ. 사회적 개념의 발달
1. 사회적 발달의 개념
2. 사회적 발달이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2)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3. 사회적 개념의 발달
1) 영유아기 사회적 발달
2) 유아기 사회적 발달
3) 학령 전기의 사회적 발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사회인지의 발달
사회인지의 구체적인 과정이 대인인지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대인인지란 사람에 대한 인지를 뜻하는데, 과거에는 대인지각이라는 말을 사용하였으나 근래에는 대인인지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서 다루는 문제는 주로 성격 행동 사회적상황등의판단및예측이므로추론과정을포함한다. 그러므로 지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무리가 있는데 여기서의 대인인지란 자기인지와 타인인지를 포함한 의미이다.
1) 자기인지의 발달
올슨(olson)은 자기자각의 획득은 아동이 일상세계의 모든 다른 사람 및 비인간적 실체로터 명백하게 자신을 구분하는 감각을 획득해 가는 것이라고 한다. 타자와의 변별능력은 유아기 끝 무렵까지 크게 발달하지 못하지만 시작은 유아기동안 명백히 이루어진다. 1세반에서 2세경에 자아인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아감각의 발달이 크게 이루어졌다고 보이지는 않지만 이 연령부터 분명한 시작이 이루어진다.
캐간(Kagan)의 자기 기술언어 연구에서 보면 22개월쯤은 나라는 대명사에 동사를 붙인 말을 사용한다. 즉 ‘나는 가’, ‘나는 놀아’라고 말하기시작하며 24개월쯤은‘내가할거야’, ‘난 못해’, ‘난 하기 싫어’라고 하고 26~27개월 무렵은‘그건 내가할거야’라는 말을 사용한다. 자기 기술언어가 가장 두드러지게 발달하는 것은 19개월에서 24개월 사이이다.
많은 학자들이 사회적인 맥락에서 자기인지의 획득과 발달이 가능하다고 본다.
쿨리(Cooley)는 자기개념의 형성에 있어서 타인들의 역할은 사회적 거울에 비유될 수 있다고 한다.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할 지를 자신이 상상하는 것이 바로‘자기’가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성현란 외 6명(2001) 인지발달. 학지사
임창재(2005) 교육심리학. 학지사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문선모(2004) 교육심리학. 양서원
김용래, 김태은(2005) 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강봉규 외(2005) 교육심리학원론 교육출판사
송명자(1996). 발달심리학 학지사
이영, 조연순 공저(1999) 아동의 세계. 양서원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