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C형]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C형]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C형]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시회인지의 발달
1. 사회인지의 개념
2. 사회인지의 본질
3. 사회인지의 발달
1) 자기인지의 발달
2) 타인인지의 발달
4. 타인의 조망수용
1) 타인의 감정조망수용
2) 타인의 인지조망수용
3) 타인의 의도조망수용
4) 이중조망수용
5) 조망수용의 단계구분
6) 조망수용의 기저기제

Ⅱ. 사회적 개념의 발달
1. 사회적 발달의 개념
2. 사회적 발달이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2)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3. 사회적 개념의 발달
1) 영유아기 사회적 발달
2) 유아기 사회적 발달
3) 학령 전기의 사회적 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사회인지의 발달
사회인지의 구체적인 과정이 대인인지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대인인지란 사람에 대한 인지를 뜻하는데, 과거에는 대인지각이라는 말을 사용하였으나 근래에는 대인인지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서 다루는 문제는 주로 성격 행동 사회적상황등의판단및예측이므로추론과정을포함한다. 그러므로 지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무리가 있는데 여기서의 대인인지란 자기인지와 타인인지를 포함한 의미이다.

1) 자기인지의 발달
올슨(olson)은 자기자각의 획득은 아동이 일상세계의 모든 다른 사람 및 비인간적 실체로터 명백하게 자신을 구분하는 감각을 획득해 가는 것이라고 한다. 타자와의 변별능력은 유아기 끝 무렵까지 크게 발달하지 못하지만 시작은 유아기동안 명백히 이루어진다. 1세반에서 2세경에 자아인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아감각의 발달이 크게 이루어졌다고 보이지는 않지만 이 연령부터 분명한 시작이 이루어진다.
캐간(Kagan)의 자기 기술언어 연구에서 보면 22개월쯤은 나라는 대명사에 동사를 붙인 말을 사용한다. 즉 ‘나는 가’, ‘나는 놀아’라고 말하기시작하며 24개월쯤은‘내가할거야’, ‘난 못해’, ‘난 하기 싫어’라고 하고 26~27개월 무렵은‘그건 내가할거야’라는 말을 사용한다. 자기 기술언어가 가장 두드러지게 발달하는 것은 19개월에서 24개월 사이이다.
많은 학자들이 사회적인 맥락에서 자기인지의 획득과 발달이 가능하다고 본다.
쿨리(Cooley)는 자기개념의 형성에 있어서 타인들의 역할은 사회적 거울에 비유될 수 있다고 한다.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할 지를 자신이 상상하는 것이 바로‘자기’가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성현란 외 6명(2001) 인지발달. 학지사
임창재(2005) 교육심리학. 학지사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문선모(2004) 교육심리학. 양서원
김용래, 김태은(2005) 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강봉규 외(2005) 교육심리학원론 교육출판사
송명자(1996). 발달심리학 학지사
이영, 조연순 공저(1999) 아동의 세계. 양서원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C형] 초중고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 교육의 내용은 일상생활에서 응용되어 실천될 수 있어야 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측면의 균형과 조화를 고려하여 실시되도록 함(10) 보건문제는 창의적인 과정으로 해결해 나아갈 수 있도록 교육되어야 함(11) 보건교육 대상자가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함(12) 보건교육의 내용은 개인, 가정, 이웃, 학교, 지역사회 등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함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1) 개념(1) 정의여러 건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사회성 발달이론의 개념2. 사회성 발달의 토대1) 애착의 개념2) 애착의 유형3) 애착과 유아발달3. 유아 사회성 발달이론1) 정신분석이론(1) Frued의 정신분석 이론 (2) Erikson의 심리. 사회적 이론2) 학습이론(1) 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2) Watson의 조건형성이론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3) 인지이론(1)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사회성 발달이론Ⅱ.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론1. 성숙주의 이론1) 성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성숙주의의 이론(1) 게젤(2) 몬테소리2. 정신분석 이론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1) 주요개념(2)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기본가정(2) 발달단계3.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행동주의 이론(1) 스키너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자아개념1. 자아개념의 정의2. 자아개념의 특성3. 자아개념의 형성과 발달1) 자아개념 발달에 대한 이론2) 자아개념의 발달(1) 영아기 (2) 유아기(3) 학령기(4) 사춘기4.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1) 가정환경과 부모2) 학교환경과 교사3) 교우 관계5. 긍정적 자아개념 발달 방법Ⅱ. 성역할 발달1. 성역할의 의미2. 성유형화 이론1) 생물사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1) 자아개념의 정의2) 성역할 발달의 정의2.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이론과 발달단계1) 자아개념 발달이론과 발달단계(1) 자아개념 발달이론(2) 자아개념 발달단계2) 성역할 발달이론과 발달단계(1) 성역할 발달이론(2) 성역할 발달단계3.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미치는 영향1)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