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E형] 인간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20 / 2015.09.2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E형 인간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인간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기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언어의 개념
1. 언어의 정의
1) Webster사전의 정의
2) 교육학자의 언어의 정의
3) 언어학자의 언어의 정의
2. 언어의 기능
1) 정보적 기능
2) 표출적 기능
3) 명령적 기능
4) 친교적 기능
5) 관어적 기능
6) 미학적 기능
3. 언어의 특성

Ⅱ. 인간언어의 본질
1. 창조성
2. 이원성
3. 임의성과 관습성
4. 분석적 체계적 구조적 특징
5. 문화적 전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교육학자의 언어의 정의
음성적 상징과 비음 성적 상징 또한 문자로서 나타내는 의사소통
(1) Myklebust(마이클버스트,1967) : 인간의 상징적인 행위이며, 언어란 감정과 사상 및 사물들을 표현할 때 여러 가지 어휘들을 상징적인 매체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2) Shiefelbush(쉬이페버시,1967) : 언어란 문화권이나 또는 지역사회에서 통용되는 어떤 규칙에 다라 인위적으로 의미가 부여된 상징으로서, 그 사회에서 서로 이해되며 통용되는 인간의 의사소통의 체계
(3) Petty & Jensen(페리&젠슨,1980) : 언어란 한 사람 이상이 서로 의사소통할 때 사용하는 소리로 된 모든 낱말과 문장뿐만 아니라 글자까지 포함한다.
(4) Sapir(사피어) : 언어란 일련의 자발적으로 생성된 상징체계들을 사용하여 사고, 정서 및 욕구들을 의사소통시키는 완전히 인간만이 가지는 습득된 의사소통의 방법이라고 정의한다.

3) 언어학자의 언어의 정의
발성 기관에 의해서 만들어진 음성적 상징과 의사소통의 도구를 언어의 기본적인 형태로 간주
(1) Bolinger(볼리거,1974) : 인간의 언어는 임의로 형성된 음의 단위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조합된 인습적인 표시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는 음성-청각적 체제
참고문헌
최기호·김미형(2002)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찰스 다윈, 최원재 옮김(2009)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에 대하여, 서해문집
스티븐 하트, 이용철 옮김(2008) 동물의 언어, 김영사, 사이언티픽 포커스 시리즈
마츠자와 데츠로, 장석봉 옮김(2005) 공부하는 침팬지 아이와 아유무, 궁리출판
노대규 외 5인 공저(2004) 국어학 서설, 신원문화사
김민수(1980) 신국어학, 일조각
이승재·이지양·조남호·배주채(1999) 한국어와 한국문화, 새문사
장영준(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조지 밀러(1998) 언어의 과학, 민음사
노엄 촘스키, 이선우 옮김(2000) 언어지식: 그 본질, 근원 및 사용, 아르케 출판사
이석주, 이신행(1994) 국어학개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배주채(1996) 국어음운론 개설, 신구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Ⅰ.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의 차이점 Ⅱ. 인간과 동물의 의사소통1. 인간의 의사소통2. 동물의 의사소통1) 벌의 춤2) 새의 울음소리3) 고래 울음소리4) 영장류의 언어Ⅲ.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1.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의 종류3.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 1) 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Ⅰ. 인간언어와 동물언

  • 언어의이해1E)인간언어특징을동물곤충언어비교하고 언어학의 인접분야설명0k
  • 언어의이해1E)인간언어특징을동물곤충언어비교하고 언어학의 인접분야설명0k1.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20점)2. 언어학의 인접분야를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국어국문학과 언어의이해1E형I. 서 론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영역만5세보육계획안
  • 이해하고, 공동체 의식 배양의 기초를 형성하는 내용을 포함한다.사회 현상과 환경에서는 다양한 문화와 생활 양식에 바탕을 두어 주변 지역, 직업 및 경제 생활, 환경 보전에 대해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통일에 대비하여 우리 나라 문화의 정체성과 민족 동질성을 형성하기 위한 내용을 포함한다. 나아가.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다양한 정보 자료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중점을 둔다.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영역만5세보육계획안
  • 이해하고, 공동체 의식 배양의 기초를 형성하는 내용을 포함한다.사회 현상과 환경에서는 다양한 문화와 생활 양식에 바탕을 두어 주변 지역, 직업 및 경제 생활, 환경 보전에 대해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통일에 대비하여 우리 나라 문화의 정체성과 민족 동질성을 형성하기 위한 내용을 포함한다. 나아가.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다양한 정보 자료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중점을 둔다.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E형] 장애인의 인권과 차별금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인간으로서의 그 인권만은 보장해 줄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고, 제도로서 포괄되지 못하는 부분은 각자의 이해와 조율에 맡겨야 할 것이다.장애를 갖지 않은 사람은 장애를 남의 일처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우리 모두 장애를 향해 살아가고 있는 셈이다. 하루에도 수없이 일어나고 있는 교통사고, 산재사고 등 각종 사고와 질병에 의해 많은 사람이 장애인이 되고 있으며, 설사 사고와 질병을 당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나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