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 생활지도의 개념
Ⅱ. 본론
1.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
2.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이론의 영향
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이론의 영향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이론의 영향
4) 번의 교류분석이론
(1) 주요개념
(2) 상호분석이론
(3) 상호분석이론의 영향
3.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치료로서 이것은 주로 통찰, 무의식적 동기, 성격의 재구성 등에 기초한 심리 역동적 접근법이다. 이 치료법은 다른 모든 심리치료의 체계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심리치료의 초석이 된다. 대부분의 심리치료 모형들이 기본적으로 정신분석의 확장이거나, 개념이나 절차를 수정한 것이거나, 아니면 정신분석에 대한 반동에서 나타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신역동 접근에 대한 이해는 상담을 공부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수적이다.

2.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주요개념
① 인간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본다. 또한 그는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자로서 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는 존재로 보고 있는 것이다.

② 성격 구조 :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
원욕은 생득적인 것으로 기본적인 생물학적 반사 및 충동, 그리고 본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되어 나오며, 정신적 에너지의 자장소로서 자아와 초자아의 작용을 위한 힘을 제공한다. 원욕은 쾌락의 원리에 의해 지배된다. 즉 원욕의 작용은 고통을 최소로 줄이고, 대신에 쾌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즉각적으로 긴장을 해소하려고 한다. 그 방법으로 하나는 재채기, 눈깜박임과 같은 생태적인 자동적 반응들을 포함하는 반사작용이고, 다른 하나는 긴장을 제거해주는 대상의 영상을 떠올림으로써 긴장을 해소하려는 일차적 과정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 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이형득 편저, 1992, 상담 이론, 교육과학사
박경애, 1997,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이장호, 2006, 상담 심리학, 박영사
홍봉선, 남미애 공역, 2004,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 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2006, 학지사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루스베리, 양혜경 역, 2006, 30분에 읽는 융, 랜덤하우스
홍경자, 2007,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
배경숙, 2005, 학급활동으로 이어가는 집단상담, 우리교육
이은하, 2003,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지혜의 샘
이부영, 2005, 분석심리학, 일조각
게르하르트베어, 김현진 역, 1999, 융, 한길사
게르하르트베어, 한미희 역, 2000, 카를 융, 생애와 학문, 까치글방
이형득, 2002,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홍구 역, 2003, 성격심리학,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