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환경 공통]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을 계속 확대하려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5 / 2015.03.2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생명과환경 공통] 2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을 계속 확대하려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 [생명과 환경 공통]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을 계속 확대하려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 생명과환경-태양광발전] 태양광발전의 경제성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2019년 방송대 생명과환경, 태양광발전의 경제성, 태양광발전경제성
- 2019년 방송대 생명과환경] 태양광발전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여러 주장과 그것이 사실인지 여부에 대해 조사해보시오-생명과환경 태양광발전 환경파괴 태양광발전 환경파괴 여부 조사
- 생명과환경2공통) 한국의 에너지전환에서 해상 풍력발전의 역할과 한계, 문제점 등에 대해 생각해보시오0K 일본,법학,행정,경제,미디어,생활과학,컴퓨터,보건환경,청소년,유아교육 생명과환경2공통형 한국의 에너지전환에서 해상 풍력발전의 역할과 한계, 문제점 등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전체만점 : 30점) 1. 원자력발전의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오. 2.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을 계속 확대하려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3. 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4.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극복될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생명과 환경 공통]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을 계속 확대하려는 이유에 대하여 쓴 방통대 자료입니다.
다양한 문헌들을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원자력 발전소
1) 원자력 발전소란
2) 원자력 발전소 현황
(1) 고리원전
(2) 월성원전
(3) 영광원전
(4) 울진원전
2. 원자력 발전소의 논란과 위험성
1) 원자력 발전소의 논란
2)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
(1) 안전성의 위협
(2) 막대한 건설비용
(3) 방사성폐기물 처리 문제
3. 원자력 발전소 확대 이유
1) 환경 친화적 에너지
2) 연료 공급의 안정성과 비축효과
3) 고도기술의 준국산 에너지
4) 유리한 경제성
4. 원자력 발전소 안전한 확대 방안
1) 친환경적이며 장기적으로 유리한 경제성
2) 후쿠시마와 다른 안정성을 강조한 원전구조
3) 영구적인 안전성을 고려한 방폐장 건설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원자력 발전소
1) 원자력 발전소란
우라늄과 같이 무거운 원소의 원자핵 분열 연쇄반응에서 나오는 열로 수증기를 발생시켜 증기 터빈, 발전기를 회전시켜서 발전하는 시설이다. 원자로의 핵에너지를 이용해 만든 열을 가지고 발전을 하는 발전소로 다른 발전소 보다 많은 양의 전기를 생산 할 수 있다.
2) 원자력 발전소 현황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지역은 고리(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읍 고리), 영광(전라남도 영광군 총농읍 계미리), 월성(경상북도 경주시 양남면 나아리), 울진(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무구리)의 4개 지역이다. 또한 2011년 3월말을 기준해 한국수력원자력은 각각 신고리 2,3,4호기, 신월성1,2호기, 신울진1,2호기를 건설 중에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신고리 5,6호기 신울진 3,4호기는 건설 준비 중으로 각 원자력 발전소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1) 고리원전 1~4호기와 신고리1,2,3,4,5,6호기
부산광역시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 발전소는 총 4호기로 구성돼 있다. 설비용량은 1호기 587MWe, 2호기 650MWe, 3호기와 4호기는 950MWe로 모두 가압경수로 방식의 원자로형으로 설계됐습니다. 그리고 올해(2011년)2월 28일 1,000MWe 급으로 설계 된 신고리 1호기가 상업운전을 개시했다. 신고리 2호기는 부산광역시 기장군 1,000MW 용량의 1기로 구성돼 있으며, 원자로형은 PWR(OPR1000) 방식이다. 신고리 2호기는 원전 건설을 위해 땅을 평탄하게 고르는 작업인 부지정지(敷地整地)가 2005년 1월 시작됐으며, 올해(2011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고리 2호기의 시공기업은 현대건설, 대림산업, SK건설로 2011년 3월의 공정률은 99.41%를 기록 중이다. 또한 2010년 11월 19일을 시작으로 2호기 고온기능시험(HFT, Hot Functional Test)이 진행 중이다.
- 참고문헌
-
김효정(2007) 원자력 과학기술 발전사, 기계저널, 제44권 제2호
정석진 외(208) 에너지와 환경, 삼성북스
이필렬(2006) 과학읽기 체르노빌의 기억, 세계일보
김수진 외(2011) 원자력 르네상스의 실체와 에너지 정책의 미래, 도요새
김장곤(2001) 준비된 삶, 원자력 문화 21, 한국원자력문화재단
박수억(2000) 글로벌경쟁시대의 에너지산업, 한국에너지협회
김영식(1997) 우라늄 235를 잡아라, 한국원자력문화재단
라센 이곤(1997) 원자력 에너지 그 후, 100년, 전파과학사
이용수(1996) 현대문명의 빛과 그늘-원자력, 한국원자력문화재단
교육과학기술부, 21세기 원자력정책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08
전기수, 한국 원자력행정체제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 행정·자치대학원, 2010
차학봉, 후쿠시마 원전 반경 20킬로미터 내 완전 봉쇄, 조선닷컴, 2011
김도훈, 후쿠시마 참사 이후 미·러·佛·加 “그래도 원전”, 국민일보, 2011
강신택, 원자력안전백서, 1992년-1997년
한국수력원자력 http://www.khnp.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