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환경-태양광발전] 태양광발전의 경제성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2019년 방송대 생명과환경, 태양광발전의 경제성, 태양광발전경제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6 / 2019.03.0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 환경 |
공통 | 아래의 과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30점 만점) - 태양광발전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여러 주장과 그것이 사실인지 여부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 태양광발전의 경제성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생명과환경 중간과제물 참고자료-태양광발전의 경제성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 2019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명과환경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인류의 에너지 사용 역사
2. 대체에너지에 대해서
1) 대체에너지란?
2) 대체에너지의 필요성
3) 대체에너지 개발 필요성의 대두배경
4) 대체에너지의 종류
3. 태양광발전의 정의 및 원리
4. 태양광발전의 장단점
1) 태양광발전의 장점
2) 태양광발전의 단점
5. 태양광발전 전력생산의 영향 요인
1) 일사량
2) 일조시간
3) 구름량
6. 태양광발전의 경제성
1) 태양광발전의 비용
2) 태양광발전 및 기타 발전원별 단가 비교
3) 기후적 조건에 따른 경제성
4) 가정용 태양광발전의 경제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생명과환경-태양광발전의 경제성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현재 인류가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는 화석 에너지는 언제 고갈될지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환경 파괴라는 돌이킬 수 없고, 감당하기 힘든 후유증을 안겨주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천문학적인 투자비용이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많은 국가들이 대체에너지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태양광발전은 태양의 빛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술로 태양광발전시스템은 태양전지(Solar cell)로 구성된 모듈과 축전지 및 전력변환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환경 친화적이고 무한하며 필요한 전기량의 생산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사량에 따라 입지에 제한이 있고, 초기투자비 및 발전단가가 높아 아직까지 경제성에서 원자력발전보다 뒤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태양광발전이 날이 갈수록 진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체에너지 중 가장 현실성이 높은 발전방식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로드맵에 따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확대에 가속이 붙게 되었다. 지금부터 생명과환경 중간과제물을 통해 태양광에너지를 중심으로 대체에너지에 대해 알아본 후, 태양광발전의 경제성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인류의 에너지 사용 역사
1) 불의 발견
인류는 불이란 에너지를 발견함으로 다른 동물과 달리 만물의 영장으서 지속적으로 발전 할 수 있었다. 사람이 석기를 가공하고 불을 이용한 흔적은 40~50만년 전에 원시인이 살던 동굴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들이 최초로 얻은 불은 번갯불이나 화산의 불 또는 바람이 나뭇가지를 마찰하여 일어나는 산불과 같이 자연현상에서 얻어진 불이었다. 인류는 이 불을 잘 이용하여 불빛은 어둠을 밝히고 다른 동물의 습격을 저지하였으며, 그 열은 인류를 추위에서 보호하고 음식물을 요리하여 식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었다.
- 참고문헌
-
뉴턴프레스 저, 태양광 발전 (무한한 태양 에너지로 전기를 만든다), 아이뉴턴(뉴턴코리아), 2018.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저, 농촌 태양광 발전의 경제성 분석과 비지니스 모델 구축방안, 미래기술, 2017.
R&D정보센터 저, 대체에너지 풍력 태양광산업 실태분석 및 ESS 기술개발 발전전망, 지식산업정보원, 2014.
R&D정보센터 저, 대체에너지/Smart grid 기술 시장전망 (태양광/풍력/조력 소수력발전 산업분석), 지식산업정보원, 201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환경과대체에너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이슈퀘스트 편집부 저, 글로벌 태양광 발전산업 시장 전망과 기술개발 전략, 이슈퀘스트, 20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생명과환경(공통)(태양광발전의 경제성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 생명과 환경, 태양광발전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여러 주장과 그것이 사실인지 여부에 대해 조사해보시오
- 생명과 환경 1 정부의 원자력발전 장기적 포기에 대해 원자력발전으로 생산한 전기의 생산비용다른 전기의 생산비용보다 훨씬 낮다는 주장이 있었다. 이 주장의 타당성에 대해 자료를 조사해서 정리해보시오
- 생명과환경2공통) 한국의 에너지전환에서 해상 풍력발전의 역할과 한계, 문제점 등에 대해 생각해보시오0K 일본,법학,행정,경제,미디어,생활과학,컴퓨터,보건환경,청소년,유아교육 생명과환경2공통형 한국의 에너지전환에서 해상 풍력발전의 역할과 한계, 문제점 등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 [생명과환경 2학년 공통] 한국의 에너지전환에서 해상 풍력발전의 역할과 한계, 문제점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