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혁명의 지적 전통, 진행 과정, 그리고 그 과도기적 성격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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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과학혁명의 지적 전통
2.1. 유기적 전통
2.2. 비학적 전통
2.3. 기계론적 전통
3. 과학혁명(16~17c)
3.1. 천문학의 혁명
3.2. 역학의 혁명
3.3. 생리학의 혁명
4. 근대 과학의 방법론
4.1. 베이컨의 경험론
4.1.1. 헤르메티시즘, 기술의 위상변화와 베이컨
4.1.2. 우상의 타파와 귀납법
4.1.3. 베이컨 경험론의 의의와 그 영향
4.2. 데카르트의 합리론
4.2.1 기계적 철학과 신(新)독단론
4.2.2. 회의론적 방법론과 운동학적 기계론
4.2.3. 데카르트 합리론의 의의와 그 영향
4.3. 뉴턴의 동력학적 기계론
4.3.1. 헤르메티시즘과 기계론적 전통
4.3.2. 수학적 접근과 동력학적 기계론
4.3.3.뉴턴의 과학적 방법론의 의의와 영향
5. 중세적 세계관과 근대적 세계관의 과도기적 성격 : 데카르트와 뉴턴을 중심으로
5.1. 신, 종교, 데카르트
5.2. 신, 종교, 뉴턴.
6. 나가며

본문내용


4.1.2. 우상의 타파와 귀납법

베이컨은 기존의 아리스토텔레스 사상, 헤르메티시즘, 원자론 등은 잘못된 이론이며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빠지게 한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베이컨은 그의 책 『새 오르가논(New Organum)』에서 기존의 잘못된 이론들을 ‘우상’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이를 타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상들은 종족의 우상, 동굴의 우상, 시장의 우상, 극장의 우상으로 총 4가지이다. 우상의 타파와 귀납법적 과정에 대해서는 김영식 『과학혁명』, C. D. Broad 『베이컨과 그 실험적 방법』, 김성환 『17세기 자연철학』을 참조하였다.

먼저 종족(種族)의 우상은 한 종족, 즉 전 인류에 공통된 폐단으로서 인간의 감각의 불완전성, 인간의 이성의 한계, 인간의 감정과 욕망의 영향 등에 의해서 인간에게 본유적으로 존재하는 폐단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자신의 신념을 지지하거나 자신의 욕망과 관련되는 사실에는 관심을 갖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사물에 대해서는 무시하거나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 또 동굴(洞窟)의 우상은 평생을 동굴 속에서 살던 사람이 갑자기 밝은 바깥 세상에 나왔을 때 드러나게 될 판단이나 사고의 잘못, 각각의 개인의 특유한 주관과 선입견에 의한 폐단을 가리킨다. 이런 폐단은 개인의 자질이나 그의 생애에 있어서의 교육이나 습관, 도는 다른 우연한 환경 등에 의해 생겨나게 된다.
다음으로 시장(市場)의 우상은 인간이 사용하는 부호, 특이 언어로부터 나오는 폐단을 의미한다. 이것은 수많은 단어와 구절들이 우리들의 먼 옛날 조상들의 그릇된 믿음이나 부정확한 관찰을 구현하고 있으므로 우리들이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소위 구체화된 오류와 같은 것이다. 이러한 단어와 구절들은 실제 사물들의 이해를 방해한다. 또 극장(劇場)의 우상은 학문의 체계나 학파로부터 생기는 폐단을 의미한다. 즉 자연현상을 그대로 보지 않고 하나의 학문체계나 학파에 억지로 맞춰서 살피려 할 때 생기는 폐단이다. 베이컨은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은 이 네 가지 우상 모두의 폐단에 젖어 있으며, 연금술과 마술은 동굴의 우상, 그리고 원자론자들의 주장은 주로 극장의 우상에 물들었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우상을 타파하는 방법은 바로 귀납법을 통해서이다. 베이컨은 귀납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일은 새 사실에 대한 자료를 폭넓게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이렇게 얻은 경험 지식을 ‘자연사’ 또는 ‘실험사’라고 불렀다. 베이컨은 자료수집을 위해 과거 서적, 기술 지식, 믿을만한 보고, 계획된 관찰과 실험 등 모든 수단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귀납은 이렇게 수집한 자료를 체게적으로 분류해 일반 법칙을 발견하는 방법이다. 베이컨은 귀납을 크게 네 단계(발견목록, 존재사례목록, 부재사례목록, 비교사례목록)로 나누고 열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각 단계를 설명한다.
먼저 발견 목록을 작성하고, 발견목록은 다시 세 가지, 즉 존재사례목록, 부재사례목록, 비교사례목록으로 나뉜다. 예를 들어 열에 관한 법칙을 발견하려면 우선 열이 나타나는 사
참고문헌
<단행본>
1. 김성환,『17세기 자연철학-운동학 기계론에서 동력학 기계론으로』, 그린비, 2008.
2. 김영식, 『과학혁명-전통적 관점과 새로운 관점』, 아르케, 2002.
3. 김영식 외,『과학사』, 전파과학사, 1997.
4. 이종흡, 『마술,과학,인문학』, 지영사, 1999.
5.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그린비, 1994.
6. 홍성운 편역, 『과학고전선집-코페르니쿠스에서 뉴턴까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7. R. Hooykaas, 『종교개혁과 과학혁명』, 이훈영 역, 솔로몬, 1992.
8. Steven Shapin, 『과학혁명』, 한영덕 역, 영림카디널, 1997.
9. Thomas S. Kuhn, 『과학혁명의 구조』, 김명자 역, 까치글방, 2006.

<논문>
1. 김승철, 「데카르트의 신 존재와 영혼 불명의 증명」, 『세계의 신학』, 2002 봄.
2. 한인철, 「자연종교의 빛에서 본 기독교-이신론을 중심으로」, 『대학과 선교』 제 9집.
3. 데이비드 C.린드버그 외 엮음, 『신과 자연』, 이정배, 박우석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 부, 1998.
4. Francis A. Yates, 「르네상스 과학에서의 헤르메티시즘 전통」, 이혜령, 김영식 역.
5. Herbert Butterfield 외, 『과학의 역사』, 이정식 역, 조은문화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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