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2017년-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평생교육방법론 3공통 과제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4 / 2017.03.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3.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3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 노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특성기술하고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방법에는다양한방법교육목적내용따라어떤방법있는지,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특징,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평생교육방법론 |
---|---|---|---|---|---|
공통 |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10점) 3.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10점) |
- 하고 싶은 말
-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하시오.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3)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평생교육의 개념에서 교육 내용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며,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에 대해서 비교설명하고 이를 통한 평생교육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노인의 특성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하고 이를 통한 노인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였습니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형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 평생교육방법론
Ⅱ. 본 론
1.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배경
3)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
4)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
1) 페다고지의 특성
2) 엔드라고지의 특성
3)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비교 설명
4)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으로 바라본 평생교육의 특성
3. 노인에 대한 적절한 교육 방향
1)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
2)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3)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4) 노인에게 적절한 교육방법 제시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에서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그리고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고,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인생 후기의 삶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함께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다.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와 연결될 수 있다. 인간이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인간의 성장과 함께 교육의 방법도 변화하여야 하는데, 즉 어린 아이에게는 어린아이에게 적절한 교육방법인 페다고지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점차 성인이 되어가면서 엔드라고지의 교육방법으로 변화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성장과 함께 교육의 방향의 변화가 페다고지에서 엔드라고지로 변화하게 되고 이러한 교육의 연장이 바로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본 글에서는 평생교육에 대해서 좀 더 심도 있게 알아보기 위해서 평생교육이란 무엇인지에서 시작하여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 특성을 통한 평생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 마지막으로 노인의 특성에 대해서 조사해 보면서 노인의 특성을 고려한 노인교육프로그램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이란 교육이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사회교육 등을 망라하여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전 생애에 걸친 교육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는 교육관을 말한다. 즉, 지금까지 우리가 눈에 보이는 객체로서 학교라는 제도적· 공간적 울타리를 교육이라고 보았던 것에서 탈피하여, 교육이 학교 밖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으로 변화하는 개념이 바로 평생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미나, 이해주, 김진화, 평생교육방법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이화정 외,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학지사, 2003
박성연, 노인의 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가정학회지, 1985
신용주 , 평생교육 방법론, 학지사 2012
한숭희 , 평생교육론 , 학지사 2004
김선숙 <주요국의 노인교육 비교분석>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은원 외 <노인대학 프로그램이 노인의 일상생활능력과 건강노화 노력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2003
김태현 <한국에 있어서의 노인부양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83
나윤경, “평생교육의 오래된 새길” 평생교육학연구 제19권 2호 (2013), P. 215~237
류종훈외,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2003
차갑부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세 가지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Vol.4 No.2,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Pedagogy 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00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의 대상과 내용과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세요0k
- 평생교육방법론3C)페다고지와앤드라고지개념특징논하고성인학습자의유형에따라교육방법적용0k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이 방법들을 교육목적과 내용에 따라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소개하고 평생교육방법 채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3)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징을 기술하고 그로 인한 학습장애를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_평생교육의 대상_교육내용_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 비교 평생교육의 특성_노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 특성_노인교육방법 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