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환경 공통] 3 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2 / 2015.03.12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생명과환경-원자력발전의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오(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을 계속 확대하려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시오,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시오,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극복될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생명과환경2공통) 줄기세포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0k
- 생명공학과인간의미래3공통-현재 유행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을 극복할 수 있는 또는 적응할 수 있는 여러 다양한 방식에 대해 생각해보시오0k
- [기독교] 생명 및 신체의 자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전체만점 : 30점) 1. 원자력발전의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오. 2.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을 계속 확대하려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3. 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4.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극복될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생명과환경 공통] 3. 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연명치료란
2. 연명치료 중단이란
1) 무의미한 치료
2) 심폐소생술금지
3.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결정 주체
4. 연명치료 중단과 관련된 법률
5. 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
1) 안락사로서의 의사조력자살
2) 환자의 자기결정권
3) 의사무능력상태에 따른 사전의사결정의 권리
4) 가치관 표명
5) 심폐소생술금지
6) 존엄적 안락사
7) 죽임과 죽게 내버려둠의 도덕적 차이
6. 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7. 연명치료 중단이 필요한 환자에 대한 사전의사결정서 도입의 필요성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연명치료란 환자의 주된 병적 상태를 바꿀 수는 없지만 생명을 연장하는 치료 혹은 치료에 의해서 상태가 좋아지지 않는 환자의 상황이나, 치료에도 불구하고 영구적 무의식 상태나 집중적 의학적 치료에 의존해야만 하는 경우를 일컫는다. 중단이란 연명치료를 중단하는 것으로 더 이상의 치료적 행위가 환자의 회복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 생명유지 장치를 철회하거나 더 이상의 치료적 활동을 보류하는 것으로, 생명유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는 치료를 중단하는 것과 생명유지에 영향을 주는 치료를 중단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연명치료중단은 환자에게 무의한 치료의 연장으로 인한 고통 없이 자연스런 죽음을 맞도록 해준다. 하지만 환자의 의지에 따라 모든 치료 중단이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며, 무의미한 치료에 대한 연명치료중단만이 그 조건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명치료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문국진, 생명윤리와 안락사, 여문각, 1999.
구인회, 생명윤리의 철학, 철학과 현실사, 2002.
이상용, 치료중단과 안락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1.
김중호, 안락사에 관한 윤리문제, 신학과 사상, 1995.
김혁돈, 의사의 치료중단과 환자의 자기결정권,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박연옥, 말기환자의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도,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 2004.
박연옥 외, 말기환자의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도,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지, 2004.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되고 참고하여 레포트 작성함~~~~
- khsu***
(2015.04.16 09:56: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