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환경2공통) 줄기세포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8 / 2017.03.08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생명과환경 공통}} 줄기세포 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
- [생명과 환경] 줄기세포 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
- [생명과 환경] 줄기세포 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
- 줄기세포 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
- 생명과환경(공통) 줄기세포 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공통 | 아래의 과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 보시오 2. 영화 투모로우를 보고 기후변화의 최악의 결과에 대해 논하시오 3. 줄기세포 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생명과환경2공통) 줄기세포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0k
농학과 생명과환경2공통
줄기세포 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줄기세포에 대한 소고
1) 줄기세포의 의미
2) 줄기세포 분화 과정 3) 배아줄기세포
4) 성체줄기세포
5) 줄기세포 연구현황
2. 줄기세포시술을 통한 인간수명연장의 실현가능성
3. 줄기세포의 시술로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4. 나의 제언
5.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요즘 전세계적으로 불로불사를 연구하는 사업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외국뿐만 아니라 한국의 경우에도 불로불사와 관련된 사업인 줄기세포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줄기세포를 활용할 경우 불치의 난치병치료에도 탁월해 많은 세인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가 황우석 박사 사태 이후 전면 중단했던 배아줄기세포 연구를 조건부로 승인함에 따라, 인간의 체세포를 복제해서 만드는 배아줄기세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인간 생명인 배아 파괴를 전제로 한 연구가 다시 시작되는 것이다.
줄기세포는 크게 배아세포와 성체세포로 나눌 수 있다. 배아 세포는 여자의 난자에서 체취한 세포로 줄기세포를 이식하는 것으로 생명윤리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분야로 황우석 박사가 연구한 분야이다. 수정란 및 사산된 태아에서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줄기세포들 중에 가장 뛰어난 분화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월등한 분화능력을 조절할 수 없어 암 발생을 피할 수 없다.
한국 교회는 이에 대해 즉각 성명서를 발표하고 심각한 생명파괴를 국가기관이 앞장서 이끄는데 우려를 표명했다. 인간 배아를 이용한 연구의 비윤리성은 황우석 박사 사태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졌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여전히 과학적 효용성을 내세워 윤리적인 면을 단순한 장애물 정도로 치부한다. 정부는 명백한 살인행위인 이 연구를 막기는커녕 지원책을 강구하고 있다. 인간 생명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다. 더 이상 생명을 파괴하는 인간 배아 연구의 문제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성체세포는 어린이 태어난 탯줄을 중심으로 연구한 것으로 생명 윤리와는 상관이 없는 분야로 이 분야의 발전에 비약적으로 이룰 가능성이 매우 높다. 성인의 장기 및 조직에 존재하는 줄기세포로 타인에게 사용 시 면역거부반응을 피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어려워 면역억제제 사용을 피할 수 없다. 유전적 결함이 있거나 고령의 환자이거나 병환이 심하면 채취가 불가능하며 줄기세포 중 분화능력이 가장 낮아서 치료용으로 한계가 있다. 타인에게 사용하기 어렵다. 요즘 줄기세포 시술로 인하여 평균 연령도 나이에 비하여 낮아지고 있는 것처럼 보여 나이를 제대로 분간할 수 없을 정도다. 이 장에서는 줄기세포 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구영모(1999). “인간생식 연구와 시술의 윤리,” 범양사. 과학사상. 봄호.
-김상득(2001), “의학의 발달에 함축된 윤리적 물음: 인간복제를 중심으로,” 한국의료윤 리 교육학회, 의료?윤리?교육. 제2권 제1호(통권 제2호).
-김영정(1999). “유전자 복제와 인간의 정체성,” 철학문화연구소. 철학과현실. 겨울호.
-김철근, 배아줄기세포 연구의 과학적, 의학적 가능성과 한계, 한국생명윤리학회 봄철 학술 대회, 2002.
- 씨네뉴스, 황우석, 사태 불구 줄기세포 연구는 계속돼야, 2006년 3월 16일자.
- 이민철, 줄기세포의 개념 : 배아 줄기세포와 성체 줄기세포, RICH
- 한국경제, 황우석 교수 줄기세포 국제 프로젝트 5개국과 추진, 2005. 1. 3.
-황우석, 나의 생명 이야기, 효형출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