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 |
---|---|---|---|---|---|
A형 |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
3. 장애아동의 교육통합
4. 통합교육의 문제점
5. 통합교육의 장단점
1) 통합교육의 장점
2) 통합교육의 단점
6. 외국의 사례
1) 미국의 통합교육
2) 독일의 통합교육
3) 호주의 통합교육
4) 일본의 통합교육
5) 캐나다의 통합교육
7.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1) 조기 통합교육
2) 도우미 학생의 도움
3) 교사의 질적 양적 변화
4) 시설의 의무화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은 원래 미국의 흑백 분리주의 교육을 반대하고 비 분리교육을 일컫는 데서 비롯된 말로서 특수교육에서도 그대로 많이 쓰여지고 있다. 통합교육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서 여러 가지 다른 내용으로 정의되어 왔으나 대부분의 정의들은 모두 일반교육과정에 장애유아를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핵심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해 통합교육이란 특별한 요구 아동을 일반아동과 함께 일반학급에 배치시켜 특수교육을 제공받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Birch,1974)되며,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 특별한 요구아동을 일반학급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특별한 요구 아동이란 낙인을 제거하는 것으로 정의되기도 한다(Mcmi1-ian, 1976).
또한 통합은 교수시간(시간적 통합), 교육받는 장소(공간적 통합), 교수내용(교육과정 통합) 일반학급에서의 사회적 접촉(사회적 통합)을 포괄한다(Kauffman, 1975).
Clark(1975)는 통합이란 특별한 요구 아동이 정상 아동과 정규학교의 프로그램 속에서 교육의 전부나 대부분을 수행할 때 특별한 요구 아동이나 교사를 지원해주는 선택된 프로그램이라 하였으며 Birk(1974)는 통합은 특별한 요구 아동을 정규학급 속에 단순히 통합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정상적이거나 최소한의 제한적 환경 속으로 통합시키는 것이라 정의하는 등 학자마다 다소 다르게 그 개념을 규정하고 있다. 통합의 정의가 학자들과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려지고 있지만 궁극적으로 장애가 경중이든 중증이든 그 정도에 상관없이 가능한 한 정상인의 생활환경과 교육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 정상화의 원리이며 이 원리가 바로 통합의 근거라고 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 통합이라는 용어 자체는 시대에 따라 매우 복잡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1960년대 후반에 활발히 논의 된 최소제한 환경의 주류화(Mainsteaming)는 1980년대 들어서면서 분리와 비 분리의 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통합이라는 개념으로 전개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프랑신 페르랑. 강현주 역.(2006). 아이의 진실. 한울림출판사
강경숙ㆍ강영택ㆍ김성애ㆍ정동일.(2002). 특수교육보조원제 운영방안연구. 경기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나눔의 집.(2005). 사회복지대백과사전. 나눔의 집 출판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모든 학생의 교육성과 제고를 위한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안(2003∼2007년). 교육인적자원부.
국립특수교육원.(2002). 2002 부모연수 제1기 원격 부모연수 및 상담. 경기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연구원
국립특수교육원.(2001). 현장특수교육 2001년 11/12월호. 경기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박승희ㆍ강영택ㆍ박은혜ㆍ신현기ㆍ이효신ㆍ정동영.(2001). 특수교육 발전 5개년 종합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신영미ㆍ정창교.(2004). 우리 아이가 눈을 맞춰요(부제 자폐치료 통합교육이 최선이다). 롱셀러출판사
정창교 외.(2001). 자폐아동 통합 활성화를 위한 100인 교류회. 인천: 100인 교류회 준비위원회
게르다 윤. 이수영 역.(2007). 다르게 보는 아이들. 도서출판 백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