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배경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
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
1) 통합교육의 현실
2) 통합교육의 장단점
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애물
1)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부족
2) 통합교육에 대한 정부의 지원부족
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전제조건
7.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8.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대책
1) 장애학생에 대한 대책
2) 일반 학생들의 인식변화
3) 교사의 자세
4) 학부모 및 일반 사회인의 관심
5) 통합교육 지원 체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인 통합교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한 교실에서 수업을 받는 것을 말한다. 1950년대 덴마크에서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으면 안 된다는 인권운동 개념으로 시작된 것이 이후에 교육운동으로 번지면서 생겨난 교육방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시행되기 시작했으며, 현재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도 시행 중이다. 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완전 통합교육, 즉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든 과목을 한 교실에서 똑같이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여러 여건상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부분 통합교육만 이루어지고 있다. 즉 장애학생의 장애 정도와 학습 능력에 따라 일반 학생과 같이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과목은 통합 교육의 수업을 받도록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학교에 설치된 특수 학급에서 장애학생끼리 수업을 받게 하는 것이다.
- 통합 의미
① 장애아와 일반아를 함께 보육하는 것이고
② 의료, 복지, 교육 등의 관련분야와의 연계에 의한 보육이다.

2) 통합교육의 배경
통합교육의 역사는 약 30년 전 스웨덴의 정상화운동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이 운동을 위한 하나의 수단과 방법으로서 통합이 요구되었다. 또 이 운동에 뒤이어 최소제한환경을 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아동 교육법은 특수교육에서의 획기적 전환점을 갖고 오게 했으며, 통합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갖고 오는 계기가 되었다. 통합교육의 역사는 매우 짧지만, 그 당위성과 필요성의 인식과 함께 매우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으며, 또한 특수교육이 당면한 가장 큰 과제 중의 하나다.

(1) 정상화
정상화는 현재 장애인 복지의 기본적 개념으로서, 심신에 장애가 있어도 정상으로 살 권리가 있다는 것이 그 이념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프랑신 페르랑. 강현주 역.(2006). 아이의 진실. 한울림출판사
강경숙ㆍ강영택ㆍ김성애ㆍ정동일.(2002). 특수교육보조원제 운영방안연구. 경기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이대식(2006),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한국통합교육학회(2005), 통합교육, 학지사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초등통합교육연구회
국립특수교육원, 2003, 통합학급 운영 실태 분석 연구-김은주, 권택환, 김정균, 박현옥
이계윤. 장애아동문제, 학부모가 해결나서
http://www.worldmilal.org/data/data_ygy_59.htm
장애아동 통합교육 “마당넓은 집” 2003년 여름호
http://www.alovenest.com/madang/2003_3/2003_3_07.htm
한겨레 2005년2월20일. “비장애 통합교육 초등교사 서로도움”
KBS 취재파일 4321,2003년 4월20 http://www.kbs.co.kr/43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의 교육통합4. 통합교육의 문제점5. 통합교육의 장단점1) 통합교육의 장점2) 통합교육의 단점6. 외국의 사례1) 미국의 통합교육2) 독일의 통합교육3) 호주의 통합교육4) 일본의 통합교육5) 캐나다의 통합교육7. 통합교육의 발전방안1) 조기 통합교육2) 도우미 학생의 도움3) 교사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통합교육의 개념2)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장단점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애물1)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부족2) 통합교육에 대한 정부의 지원부족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전제조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의 일반적 법적 학문적 정의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