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우리나라에서 시행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
- 방통대 2016-1))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육성제도론 |
---|---|---|---|---|---|
공통 |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의 개념
1) 학교교육의 정의
2) 학교교육의 필요성
3) 학교교육의 목적
4) 학교교육의 특성
2. 청소년육성정책의 개념
1) 청소년육성정책의 정의
2) 청소년육성정책의 필요성
3) 청소년육성정책의 목적
4)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성
3. 2014년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개념
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
① 청소년의 자발적인 선택과 참여
② 활동정보인프라 구축을 통한 참여 활성화
③ 자기개발과 진로모색에 활용
(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현황
① 프로그램별 인증 현황
② 기관별 인증 현황
③ 개인별 인증 현황
④ 지역별 인증 현황
3)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문제점
(1) 인증제의 목적과 수단의 도치
(2) 입시를 위한 활동으로 변질 우려
4)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향후 전망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학교교육의 개념
1) 학교교육의 정의
제도화된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말한다.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학교 외 교육, 사회교육 또는 성인교육과 대조시켜 흔히 그렇게 부른다. 흔히 형식교육과 동의어로 쓰이며 유치원·초등학교·중등학교·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총칭한다.
2) 학교교육의 필요성
첫째는 생활의 진보와 그 복잡화란 사실 때문이다. 현대생활이 급격하게 변하며 직업이 전문적으로 분화해 가는 오늘날에는 옛날처럼 단순한 모방식 생활교육 정도로 삶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충분히 습득하기가 불가능하게 된다.
둘째, 사회 그 자체의 영속성을 위한 대문이다. 사회는 변화 발전되어야 하지만 성원의 조직적인 교육을 통해서 유지, 계승된 문화의 기반 없이는 불가능하게 된다.
셋째, 생활유산의 누적화란 사실이다. 인간이 생활 속에서 생산한 것 중에 비교적 일반성, 객관성을 띤 것은 집단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문자, 기호, 형상 등을 통해서 다음 세대에 적극적으로 계승되어야 한다.
넷째, 현대적 국가의형성이라는 정치적 과제 때문이다. 근대에 이르러 통일적인 국가가 성립됨에 따라 일정한 교육기관(즉, 학교)에 의하여 다음 세대들에게 차세대의 국민으로서 필요한 자질과 지식, 기능을 조직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모든 국가정부에 의하여 인식되었다.
이처럼 현대적 학교교육의 중요성은 직업의 전문적 분화성, 사회의 영속성, 생활유산의 누적성 및 국민적 자실 함양성에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이광호(2012) 새로운 청소년 육성제도 및 정책론, 창지사
천정웅 외 공저(2013), 청소년육성제도론, 신정
강병연 저(2008) 청소년육성제도론, 양서원
한국청소년개발원(2006) 청소년육성제도론, 교육과학사
미래형 교육과정, 2009년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5호 고시
김영모,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복지론, 2010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관련 정책개발 및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9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사업, 한국청소년개발원, 2008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08
조영승, 청소년육성법론 연구를 위한 시설, 한국청소년학회, 2009
임종명, 청소년 육성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동광대학교 교육문화연구소 석사논문, 2000
청소년활동진흥원,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인증수련활동 통계 현황, 2012
문화관광부,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2
문화관광부,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4
문화관광부,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연구, 2006
청소년활동진흥원 https://www.kywa.or.kr/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과제물(2014)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2016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 청소년육성관련법, 청소년정의, 청소년규정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